뷰페이지

[동양그룹 사실상 공중분해] 계열사 지분 감자·담보로 그룹 지배력 상실

[동양그룹 사실상 공중분해] 계열사 지분 감자·담보로 그룹 지배력 상실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재현 회장 재기 가능할까

“투자자는 괜찮겠느냐.” 현재현(64) 동양그룹 회장이 ㈜동양 등 계열사 3곳에 대한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직전까지 그룹 임원들에게 수차 확인했던 내용이다. “자산가치가 폭락하고 있고 더는 희망이 없다”는 최악의 상황을 전해 들은 현 회장은 지난 29일 새벽 마침내 ‘돌’을 던졌다. 57년 역사의 동양이 공중분해되는 순간이다.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
30일 임원들의 만류로 회사에 출근하지 않은 현 회장은 “제한된 시간과 전쟁을 하며 구조조정 작업에 매진해 준 임직원과 신뢰감을 보여준 고객, 투자자들께 회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계열사 자산 매각이 혼란 상황이 아닌 철저한 계획과 질서 속에서 이뤄진다면 제 가치를 인정받아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나 현 회장의 그룹 지배력은 현격히 떨어졌고, 따라서 추가적인 자산 매각이나 기업 회생절차도 순조롭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재계는 현 회장이 동양을 통해 재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법정관리가 신청된 ㈜동양은 핵심 지주회사, 동양인터내셔널과 동양레저는 중간 지주회사 격으로 지배 구조를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 그룹의 지배 구조는 현 회장→㈜동양→동양인터내셔널→동양시멘트→동양파워→삼척화력발전소, 현 회장→동양레저→동양증권 등의 순으로 지분을 보유한 형태다. 현 회장은 ㈜동양과 동양레저 지분을 각각 4.45%, 30% 보유하고 있다. 동양레저는 ㈜동양 지분(보통주 기준) 36.25%, 동양증권 지분 14.8%, 동양파워 지분 24.99% 등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현 회장이 보유한 ㈜동양 등의 주식이 거의 다 담보로 잡혀 있어 그룹 지배력이 상실됐다. 법정관리가 신청된 3개 계열사는 채권채무 행사가 동결돼 부도 위기를 피했지만 결국 법원이 회생계획안을 진행하면 채무 변제를 위해 주요 계열사에 대한 보유자산 매각 명령을 내릴 가능성이 매우 크다. 또 현 회장 등 오너 일가가 보유한 계열사 지분도 감자(자본감소)와 출자전환으로 지분율이 낮아져 지배력 상실은 불문가지다.

현 회장 일가는 시멘트 사업을 영위한 동양시멘트를 지켜내 그룹 명맥을 유지하려고 노력할 계획이다. 다만, 눈독을 들이는 기업들이 적지 않을 정도로 가치를 인정받는 기업이어서 계열사 매각 과정에서 어떻게 될지 점치기 어렵다.

동양 측은 동양레저나 동양인터내셔널이 동양증권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동양증권을 매각하면 투자자의 원금 100%는 다 보장하지 못하더라도 섭섭하지 않을 정도의 원금은 돌려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동양의 한 관계자는 “오리온이 조금만 신용보증을 해 줬더라면 5000억원 정도로 급한 불을 끄는 게 가능했다”면서 “그게 가장 아쉽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안영복 나이스신용평가 실장은 “보유 계열사 지분 등을 팔고 감자나 출자전환 등이 진행되면 그룹의 실체는 거의 소멸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은 “이번 사태는 금융감독 당국과 채권단, 대주주 경영진의 무책임에서 비롯됐다”며 배임, 투자자 보호 및 구조조정 회피 등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경운 기자 kkwoon@seoul.co.kr

2013-10-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