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필- 외교ㆍ국방ㆍ통일 분과위 간사 김장수

프로필- 외교ㆍ국방ㆍ통일 분과위 간사 김장수

입력 2013-01-04 00:00
업데이트 2013-01-04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부장관을 거쳐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낸 국방 정책 분야 전문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캠프 국민행복추진위원회에서 국방안보추진단장을 맡아 박 당선인의 국방ㆍ안보 분야 공약을 성안했다.

야전 주요 지휘관과 정책부서의 작전ㆍ전략 분야의 핵심보직을 거쳐 참여정부 때 국방부장관을 역임했다.

2008년 총선 때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아 여의도 정치권에 입성했다.

군 시절부터 온화하고 합리적인 성격이면서도 업무에 대해서는 철두철미할 정도로 빈틈이 없다는 평을 받고 있다. 국민의 정부 시절 군내 호남인맥으로 분류됐지만 지역이나 임관출신 등을 차별하지 않아 부하들로부터 두루 존경을 받았다.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악수하며 다른 사람과 달리 고개를 숙이지 않아 ‘꼿꼿 장수’라는 별명으로 잘 알려졌다.

비례대표 의원 시절에는 본회의장에서 박 당선인과 함께 대화하는 모습이 자주 언론에 포착되면서 박 당선인이 신뢰하는 인사라는 평가도 받았다.

당 최고위원까지 지냈지만 올해 4ㆍ11 총선을 앞두고 일찌감치 ‘재선을 하지 않겠다’고 불출마 소신을 밝히며 눈길을 끌기도 했다.

테니스와 골프 등 각종 스포츠에 능하다. 부인 박효숙씨와 사이에 1남1녀가 있으며 아들도 육군사관학교를 나왔다.

▲광주(64) ▲광주일고 ▲육사 27기 ▲1군사령부 작전처장 ▲6사단장 ▲7군단장 ▲합참 작전본부장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국방부장관 ▲18대 국회의원(비례대표) ▲새누리당 최고위원 ▲대선캠프 국민행복추진위 국방안보추진단장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