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민봉 “당선인 국정철학 스며들게 노력”

유민봉 “당선인 국정철학 스며들게 노력”

입력 2013-01-04 00:00
업데이트 2013-01-04 16: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직인수위원이자 인수위 총괄간사격인 국정기획조정분과 간사로 임명된 유민봉 성균관대 교수는 4일 “어려운 시기에 중요한 일을 맡았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2개월 동안 임무에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행정학자로 리더십 분야를 전공한 유 교수는 이날 김용준 인수위원장의 인선 발표 후 연합뉴스와 한 전화 인터뷰에서 자신을 역할에 대해서는 “박근혜 당선인의 국정철학이나 가치를 각 분과위에 스며들도록 하는 것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인수위 업무를 총괄하는 국정기획조정분과 간사는 전체 인수위 9개 분과의 총괄간사 역할을 맡게 된다.

박 당선인 주변 인사 가운데 거의 외부에는 알려지지 않은 그는 박 당선인에 대한 정책조언을 해왔는지 등 ‘친분 관계’에 관한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다음은 유 교수와의 문답 요지.

-- 소감은

▲책임감을 느낀다. 상당히 어려운 시기에 중요한 일을 맡았다고 생각한다. 2개월 동안 임무에 충실하겠다.

-- 박근혜 당선인에게 정치적, 정책적인 조언을 한 적이 있었는가.

▲특별히 그런 것은 없었다. 저는 ‘박근혜 캠프’에 들어간 적이 없었다.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에도 참여하지 않았다.

-- 언제 인선 통보를 받았나.

▲나중에 인수위 차원에서 대변인과 조율해 말씀드리겠다. 인수위가 조용하게 출범하려는 방침인데다 공식적인 통로가 있으니 그렇게 하겠다.

-- 행정학 중에서도 전공 분야가 무엇인가. 현실정치에 어떻게 접목될수 있을까.

▲저는 리더십을 전공했다. 제 수업 중에도 ‘국정관리 리더십’이 있다. 리더십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전을 다루고 있다. 국정관리와 운영에 대한 내용이다. 대외활동으로는 정부의 공기업경영평가위원회에 참여한 적이 있었다.

-- 총괄간사로서 어떤 역할을 맡게 되는가.

▲박 당선인의 국정철학이나 가치, 국정 아젠다가 각 분과위에 스며들도록 조정하는 것이 기획ㆍ조정하는 역할로 이해한다.

-- 박 당선인으로부터 인수위 운영방향에 대한 당부를 들었나.

▲공식적인 기회는 갖지 않았다.

-- 인수위 9개 분과를 어떤 기조로 이끌어가겠는가.

▲저는 24명의 인수위원 중 한 사람이다. 제가 이끌어갈 위치는 아니므로 위원장.부위원장과 의논하고 말씀을 들어보겠다. 인수위원들과의 회의에서 저의 역할도 구체화될 것으로 본다.

-- 1월중 시급하게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 정부조직개편안 아닐까.

▲그것도 포함해서 의논하겠다. 다만 정부조직개편안이 우선 순위에 들어있을 것이다. 국민행복추진위에서 기획된 내용도 있을 것이다.

-- 박 당선인의 대선선거운동을 보고 어떤 생각을 했는가. 관심을 두었던 공약은 무엇인가.

▲선거운동은 지켜봤다. 일반 유권자로서 공약 중에서는 일자리 부분하고 국민대통합에서 공감하는 부분이 있었다.

-- 정당활동을 했던 경험이 있는가. 정치적 성향은.

▲정당활동을 한 적은 없다. 특별한 정치성향을 가졌다기보다는 저는 그동안 학자로서 객관적으로 모든 것을 보려고 노력해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