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필- 류성걸 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

프로필- 류성걸 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

입력 2013-01-04 00:00
업데이트 2013-01-04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산과 재정 분야에 정통한 경제관료 출신의 초선 의원.

대구ㆍ경북(TK)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2차관을 끝으로 공직에서 물러난 뒤 4ㆍ11총선에서 새누리당의 대구 동구 공천을 받아 국회에 입성했다.

경제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소위 위원 등으로 활동해왔다.

18대 대선 과정에서 국민행복추진위원회 산하 정부개혁추진단에 추진위원으로 참여해 정부 조직개편 공약의 밑그림을 그렸다.

관료 시절에는 숫자에 밝고 치밀한 업무로 명성이 높았다.

행정고시 23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옛 기획예산처 공공1팀장, 법사행정예산과장, 관리총괄과장, 균형발전재정기획관, 공공정책관을 두루 거쳐 이명박 정부 들어 기획재정부 예산총괄심의관과 예산실장을 맡아 나라살림을 꾸렸다.

특히 예산실장으로서 뛰어난 업무 장악력을 발휘했으며 밤샘 예산심의도 마다하지 않을 정도로 성실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미국 시라큐스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은 학구파이면서 2008년에는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는 특허를 취득할 정도로 다방면에 재주가 많다.

▲경북 안동(56) ▲경북대 경제학과, 미국 시라큐스대 경제학 박사 ▲기획예산처 과학환경예산과장 ▲관리총괄과장 ▲국민경제자문회의 대외산업실장 ▲기획예산처 균형발전재정기획관 ▲공공정책관 ▲기획재정부 예산총괄심의관 ▲예산실장 ▲제2차관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