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열흘 느린 ‘박근혜 시계’

열흘 느린 ‘박근혜 시계’

입력 2013-01-04 00:00
업데이트 2013-01-04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늦어지는 인수위 구성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주어진 67일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간 가운데 5분의1이 지났지만 박 당선인의 인수위는 아직 현판식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새달 25일 있을 대통령 취임식 전까지 조각에 실패해 ‘장관 없는 새정부’ 출범 우려도 적지 않다. 물론 인수위 초반 신중한 인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시각도 있다.

이미지 확대
주인 기다리는 인수위 회의실
주인 기다리는 인수위 회의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본격 가동을 앞두고 진영(오른쪽) 인수위 부위원장과 임종훈 행정실장이 3일 서울 삼청동 금융연수원에 마련된 인수위 본관 대회의실을 둘러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그러나 인수위 막바지로 접어들어 정작 중요한 ‘정부조직 개편’이나 국무총리·장관 임명을 하는 데 시간에 쫓기다가 새정부 출범 초기부터 스텝이 꼬일 수도 있다는 지적의 목소리도 높다.

박 당선인의 인수위 구성은 역대 대통령과 비교했을 때 일주일에서 10일 정도 늦게 진행되고 있다.

15대 김대중, 17대 이명박 대통령은 당선 직후 일주일 만인 12월 26일에, 16대 노무현 대통령은 12월 30일에 각각 인수위 현판식을 갖고 첫 공식회의를 개최했다. 박 당선인의 인수위 현판식은 아무리 빨라도 당선 이후 보름이 지난 이번 주말쯤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새 정부 조각 스케줄은 매우 촉박한 상황이다. 대선 전부터 큰 차이로 당선이 확실시 돼 선거를 치르기 전부터 인수위 구성에 들어갔던 이명박 대통령도 취임식 전에 조각을 완료하지 못했던 점을 거울 삼아 보면 더욱 그러하다.

이 대통령의 정부조직 개편안은 야당의 반대에 부닥쳐 취임식을 사흘 앞둔 2008년 2월 22일 겨우 국회를 통과했다.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취임식 이틀 뒤인 27일부터 이뤄졌다. 한승수 이명박 정부 첫 총리에 대한 임명 동의안도 취임식 나흘 뒤인 29일 가까스로 국회 인준을 거쳤다.

물론 당시는 정권이 교체되는 시기였기 때문에 진통이 더 컸을 수도 있다. 하지만 박 당선인의 인사스타일에 비쳐볼 때 조각 매듭에 걸리는 시간은 더욱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박 당선인이 총리의 장관 임명 제청권 행사를 보장한다고 공약한 바 있어 조각 완성일이 취임식을 지나 3월로 훌쩍 넘어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정권교체가 아니기 때문에 인수위만 꾸려진다면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3-01-0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