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언론 “시진핑, 6자회담 재개 강조했다”

中언론 “시진핑, 6자회담 재개 강조했다”

입력 2013-01-25 00:00
업데이트 2013-01-25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핵불용’ 부분만 부각… 한국특사단 발표와 달라

중국의 시진핑(習近平) 공산당 총서기가 지난 23일 김무성 전 새누리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방중특사단을 만나 6자회담 재개를 촉구했다고 24일 신화통신 등 중국 관영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중국 특사단 단장인 김무성 전 새누리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이 시진핑 공산당 총서기에게 박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하는 사진이 실린 차이나데일리(위)와 인민일보(아래) 24일자 1면. 베이징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중국 특사단 단장인 김무성 전 새누리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이 시진핑 공산당 총서기에게 박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하는 사진이 실린 차이나데일리(위)와 인민일보(아래) 24일자 1면.
베이징 연합뉴스
앞서 특사단 측은 전날 시 총서기 면담 직후 “시 총서기가 북핵 및 대량살상무기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설명한 바 있다.

특사단은 시 총서기의 6자회담 재개 촉구 내용은 공개하지도 않았다. 결국 특사단이 우리 측의 입맛에 맞는 부분만 골라 언론에 공개한 것으로 해석된다.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시 총서기는 특사단을 만나 “중국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 당사국들의 관심사가 균형 있게 해결되고 (한)반도 비핵화와 장기적 안정이 실현돼야 한다고 주장한다”며 “이를 위해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시 총서기의 6자회담 재개 촉구는 “6자회담이 사멸됐다”는 북한 외무성 성명이 발표된 직후 나온 것이다.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안에 찬성한 중국에 상당한 반감을 갖게 된 북한을 6자회담의 틀 속으로 복귀시키려는 간접 메시지로 읽힌다.

시 총서기는 또 “조선반도(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은 중·한 양국의 공동 이익에 부합한다”면서 “(한)반도 문제는 표면적인 것과 근원적인 것을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 언론들은 그러나 시 총서기가 “비핵화와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가 한반도 평화 안정에 필수 요건이라는 것이 중국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한 내용은 전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한국 측은 시 총서기의 ‘북핵 불용납’에 주목했고, 중국 측은 ‘6자회담 재개’에 방점을 찍은 셈이다. 베이징의 외교소식통은 이에 대해 “각자 자신들이 관심 있는 부분만 강조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박 당선인이 시 총서기에게 “중국은 한국의 중요한 이웃이자 전략적 협력 동반자로 저는 한·중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또 심화시키고 싶다”며 “양국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한반도 안정과 동북아 평화 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는 뜻을 김 단장을 통해 전했다고 신화통신은 강조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3-01-2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