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수위 “3단계 의사전달 과정서 오해 있었다”

인수위 “3단계 의사전달 과정서 오해 있었다”

입력 2013-01-17 00:00
업데이트 2013-01-17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제 해킹 있었는지 알수 없어..보안당국만 안다”

대통령직인수위가 17일 오전 인수위 기자실 내부에 북한이 인터넷 해킹을 시도했다고 밝혔다가 오후에 이를 번복, 대국민 정보전달에 취약점을 노출했다.

인수위는 며칠전 보안당국으로부터 전체적인 보안점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의 한 관계자는 이날 오전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 비공식 브리핑에서 “보안점검 결과, 기자실 쪽에서 북한측이 해킹을 시도하거나 해킹이 된 그런 것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피해는 기자실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일부 컴퓨터에서 발생했다면서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해 비밀번호 변경과 컴퓨터 백신검사를 자주 해달라는 요청도 했다.

그러나 오후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일부 오해가 있었던 것이 사실인 것 같다”며 오전의 브리핑을 번복했다.

윤 대변인은 공식 브리핑에서 “인수위 기자실이 외부의 해킹 시도에 취약한 것이 사실”이라며 “인수위원과 직원은 국가정보통신망을 사용하고 있는데 반해 기자실은 상업용 인터넷망을 이용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보안당국은 인수위 기자실이 외부의 해킹 시도에 취약한만큼 보안강화를 위해 기자들이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개인 패스워드도 자주 교체하도록 당부해줄 것을 인수위 행정실에 요청해왔다”고 전했다.

다만 “인수위 관련 보안에는 이상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윤 대변인은 그러나 실제 해킹이 발생했는지에 대해선 “공개적으로 말하기에는 국가보안 문제가 있다”며 답변하지 않았고, “피해를 입었다면 어느 정도인가”라는 질문에도 ‘국가보안’을 강조하며 “구체적 말씀은 드릴 수가 없다”고 했다.

이어 브리핑에 나선 임종훈 인수위 행정실장도 “제가 보안당국 담당부서의 책임자로부터 연락을 받았는데 ‘기자들이 개인적으로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패스워드를 자주 교체하도록 당부해달라’는 부탁이었다”고 부연했다.

인수위 관계자의 오전 비공식 브리핑은 이같은 내용을 기자실에 전달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임 실장은 덧붙였다.

임 실장은 “3단계의 의사전달이 있었는데 예를 들어 설명하는 과정에서 다소 오해가 있었지 않나 생각한다”며 “좀 잘못된 전달이 있었다”고 시인했다.

그는 “인수위 입장에서는 행정실이든, 인수위든 기자실 해킹이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답변할 수도 없고 알 수도 없다”며 “보안당국만 아는 사항”이라고 말했다.

또 “예를 드는 과정에서 (북한) 얘기가 나왔을 지 모르는데, 북한 소행인지 아닌지는 확인이 안된다. 그것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북한 관련설’에 대해 그는 이후에도 “정확한 내용은 아니다”, “단정하지 못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