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해킹 왜 인수위 기자실 노렸을까

북한 해킹 왜 인수위 기자실 노렸을까

입력 2013-01-17 00:00
업데이트 2013-01-17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보캐내기가 1차 목적인 듯, 2차 효과는 혼란초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출입기자실의 인터넷 서버에 북한 측이 해킹을 시도한 정황이 포착돼 그 의도와 목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7일 인수위에 따르면 금융연수원 본관에 마련된 기자실 인터넷 서버에 북한 측의 ‘해킹 시도’ 정황이 포착됐고 인수위원회 사무실이 있는 별관에서는 특이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북한 측이 특히 기자실을 노려 해킹을 시도했다면 정보획득의 목적에서 비롯됐을 가능성이 크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북한 측에서도 인수위의 동향과 앞으로의 결정내용이 남북관계 등 앞으로 자신들한테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매우 큰 관심을 갖고 있을 것”이라면서 “무차별적으로 한 것이라기보다는 정보를 캐내기 위해 인수위를 직접 겨냥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같은 분석의 배경으로 양 교수는 “인수위가 5년만에 한번씩 한정된 기간만 운영되는 한시적인 조직이란 것을 북한도 잘 알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정보 획득이 목적이라면 굳이 별관에 있는 인수위원들이 사용하는 인터넷망이 아니라 기자실을 노렸느냐는 의문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서는 인수위원과 전문·실무위원이 사용하는 인터넷은 내부망과 외부망을 분리하는 등 보안조치가 강화됐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허술해 접근이 용이한 기자실 인터넷망을 대신 노렸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양 교수는 “이번 해킹 시도는 정보획득이 1차목적으로 보이지만 결과적으로 혼란을 주게 되는 부수적인 효과도 북한 입장에서는 노려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인수위 기자실에 실제로 해킹을 시도했는지, 했다면 누가 어떤 루트를 통해 시도했는지는 추후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몇년 사이 우리나라에 대한 북한의 사이버테러는 점차 빈번해지고 대상도 다양화되는 있는 추세다.

주요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한 디도스(DDoS·서비스분산거부) 공격으로 시작된 북한의 사이버테러는 GPS(인공위성위치정보) 교란 행위에 이어 금융회사와 대학, 언론사 홈페이지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에 이르기까지 전방위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