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수위 정보보안 뻥 뚫렸다”…北유출 가능성은

”인수위 정보보안 뻥 뚫렸다”…北유출 가능성은

입력 2013-01-17 00:00
업데이트 2013-01-17 1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추정 기자실 해킹 포착..‘철통보안’ 인수위, 정작 정보보안엔 취약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기자실에 북한측 소행으로 추정되는 인터넷 해킹이 17일 포착됨에 따라 인수위 정보보안에 심각한 허점이 노출됐다.

인수위에서 향후 5년간 국정운영의 ‘밑그림’이 그려진다는 점에서 주요 정책결정 사안이 북한으로 유출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또한 ‘밀실협의’ 비판을 감수하면서까지 내부적으로 논의하는 각종 정책사항에 대해 ‘철통보안’을 강조해온 인수위가 정작 인터넷 정보보안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해킹 시도가 있었던 지점은 종로구 삼청동 금융연수원 본관의 기자실 인터넷서버로 파악된다.

인수위의 한 관계자는 이날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비공식 브리핑을 통해 “정보당국에서 인수위 전체 보안점검을 한 결과 기자실 쪽에서 북한측이 해킹을 시도하거나 한 그런 것이 포착이 됐다”고 밝혔다.

기자실은 금융연구원 본관에 차려져 있으며, 인수위 사무실이 꾸려진 금융연수원 별관으로부터는 약 100m 떨어져있다. 인수위 사무실 쪽에는 별도의 해킹 피해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원이나 전문위원, 실무위원이 사용하는 인터넷의 경우 내부망과 외부망을 분리하는 듀얼PC가 설치돼 있어 보안 수위가 높다. 이 때문에 인수위 시설설치비는 16억6천500만원으로 5년전 ‘이명박 인수위’보다 5억원 늘었다.

반면 기자실 인터넷망에는 별도의 보안장치 없이 자동IP 방식으로 접속되다 보니 상대적으로 해킹 공격에 쉽게 노출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해킹 피해의 구체적인 내용은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인수위에 마련된 기자석이 380석에 이르는 점을 감안하면 해킹 시도가 전방위적으로 이뤄졌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부분 언론사별로 자리가 지정돼 있지만 30~40여석은 ‘자유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인수위 기자실 해킹이 북한 소행으로 최종 확인되면 그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인수위에서 결정된 중요 정책사안이 북한으로 유출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인수위가 대변인 브리핑 등을 통해 언론에 공개하는 내용은 극히 제한적이지만, 인수위 내부적으로는 ‘박근혜 정부’의 통일외교 정책을 비롯해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이 다수 논의돼왔기 때문이다.

지난 6일 출범한 인수위는 지난 11일부터 이날까지 7일간 정부부처별 업무보고를 청취해왔으며 이와 별도로 내부적으로 주요 정책현안을 검토해왔다.

특히 대북(對北) ‘5ㆍ24조치’의 해제 가능성을 비롯해 금강산ㆍ개성관광 재개문제, 대북 인도적 지원 확대 등 북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정책변화 가능성도 인수위 내부에서 논의가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측으로서는 인수위의 동향과 결정내용이 향후 자신들한테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매우 큰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셈이다.

따라서 인수위 인사들과 직간접 접촉을 통해 개략적인 기류를 파악하는 취재진을 통해 정보를 획득할 목적에서 해킹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높은 수위의 보안조치가 적용되는 인수위 사무실보다는 상대적으로 접근이 용이한 기자실 인터넷망을 일차적으로 노린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인수위 측은 “인수위 사무실과 달리, 기자실은 KT에서 바로 선(線)을 끌어와 쓰고 있어 해킹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내부 논의내용에 대해 철저하게 함구로 일관해온 인수위가 정작 인수위 주변의 정보보안에는 미흡했다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국가정보원도 전문위원과 실무위원 등 2명을 인수위에 파견해 정보보안 업무 등을 담당하도록 했음에도 북측의 해킹 공격에 충분히 대처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그간 인수위 안팎에서는 인수위의 ‘철통보안’이 섣부른 보도로 인한 국민혼선을 방지한다는 긍정적인 측면과 더불어 과도하게 국민의 알권리를 제한한다는 비판론을 함께 제기해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