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밀양 송전탑 공사 내일 재개…물리적 충돌 우려

밀양 송전탑 공사 내일 재개…물리적 충돌 우려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전 “내년 여름 안정적 전력공급 위해 공사 늦출 수 없다”

2008년 사업 승인 이래 5년간 끌어온 밀양 송전탑 건설 공사가 2일 재개된다.

지난 5월 전격적으로 공사를 개시했다가 중단한 지 126일 만이다.

1일 오후 경남 밀양시 부북면 위양리 평밭마을 입구에서 765kV 송전탑 공사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공권력이 투입되면 결사항전하겠다는 각오로 나무에 밧줄을 묶은 채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연합뉴스
1일 오후 경남 밀양시 부북면 위양리 평밭마을 입구에서 765kV 송전탑 공사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공권력이 투입되면 결사항전하겠다는 각오로 나무에 밧줄을 묶은 채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연합뉴스
1일 경남 밀양시 단장면 고례리 765kV 송전탑 공사현장으로 가는 길목에서 공사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경찰의 저지선을 뚫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연합뉴스
1일 경남 밀양시 단장면 고례리 765kV 송전탑 공사현장으로 가는 길목에서 공사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경찰의 저지선을 뚫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연합뉴스
1일 오후 경남 밀양시 단장면 바드리 마을 765㎸ 송전탑 건설 예정지 입구에 도착한 한전 직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경찰과 대치하고 있던 주민들은  이를 보고 격분, 현장으로 들여보내달라며 경찰과 몸싸움을 벌였다. 연합뉴스
1일 오후 경남 밀양시 단장면 바드리 마을 765㎸ 송전탑 건설 예정지 입구에 도착한 한전 직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경찰과 대치하고 있던 주민들은 이를 보고 격분, 현장으로 들여보내달라며 경찰과 몸싸움을 벌였다.
연합뉴스
한국전력공사는 1일 서울 삼성동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밀양시 단장·산외·상동·부북 등 4개면 구간의 송전선로 건설 공사를 2일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올여름처럼 심각한 전력난을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더는 공사를 늦출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공사 재개에 반대하는 밀양 주민들은 공사를 온몸으로 저지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어 물리적 충돌 우려가 크다.

◇ 한전 “내년 여름 전력난 생각하면 더 미룰 수 없다”

2007년 11월 정부의 승인을 받은 이 공사는 한국전력이 추진해온 765kV 신고리-북경남 고압 송전선로 건설 사업의 일부분이다.

울산 울주군 신고리 원전 3·4호기에서 경남 창녕군 북경남 변전소에 이르는 90.5㎞ 구간의 철탑 161기 중 109기는 이미 세워졌으나 밀양 4개면을 지나는 52기가 문제가 돼 전체 공정이 완료되지 못한 상태다.

한전의 이날 기자회견과 호소문 발표는 전날 밤늦게 전격적으로 결정됐다.

한전은 애초 2일을 ‘D-데이’로 잡아놨으나 공사를 강행할 경우 지역 주민과의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제기되자 대주민 설득 작업을 추가로 벌이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하지만 자칫 공사 시점을 놓쳐 완공 시기가 미뤄지면 내년 여름에도 올해와 같은 심각한 전력난을 되풀이할 수 있다는 정부 안팎의 우려 때문에 결국 예정된 날에 공사를 재개하기로 했다.

한진현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기자간담회에서 “(전력수급 문제로) 금년 여름 불만과 피로감이 많았다. 내년 여름까지 이런 상황이 반복되지 않으려면 (송전탑 공사를) 불가피하게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전 측은 최대한 단축할 수 있는 공기를 8개월 정도로 보고 있다. 당장 공사를 시작해도 내년 6월에야 완공돼 여름 전에 발전기 전력계통 병입이 빠듯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전은 호소문에서 “국가기반사업인 송전선로 공사가 지연되면서 전 국민이 큰 걱정을 하는 현 상태가 지속되서는 안된다는 것이 대다수 밀양 주민의 의견이라고 본다”며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최대한 충돌을 피하는 방식으로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지역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경청하고 수용가능 여부를 성심껏 검토해왔지만 아직도 이 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구하고 모든 주민을 설득하지 못한 데 대해서는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머리를 숙였다.

한전은 공사지역 주변 30개 협의 대상 마을 가운데 8개 마을은 공사 재개에 합의를 했고 10개 마을은 공사에 최대한 협조한다는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전했다.

◇ 긴장 고조되는 밀양…물리적 충돌 우려

한전이 공사 재개를 천명함에 따라 밀양 공사현장 주변에서는 ‘일촉즉발’의 전운이 감돌고 있다.

공사에 반대하는 일부 주민은 실력 행사를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충돌 우려가 큰 상황이다.

경찰은 이날 오후 20개 중대 2천여명의 병력을 5개 건설 현장에 투입해 주민의 접근을 원천 차단했다.

병력이 투입된 곳은 공사 반대 주민이 현장을 점거하려는 등 공사 방해가 예상되는 곳이다.

경찰은 공사가 재개되는 2일부터는 투입 병력을 32개 중대 3천여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김종양 경남경찰청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주민들의 합법적인 의사 전달은 최대한 보장하되 송전탑 건설 현장에서 일어나는 공사 방해와 경찰 폭행 등 불법행위에 대해 누구든지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청장은 반대 주민의 상당수가 70∼80대 고령인데다 건설 현장이 험한 산악지대여서 탈진과 안전사고 등으로 부상자가 발생할 가능성 크다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119구급요원·헬기 출동 등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이날 송전탑 건설 공사 현장에서는 온종일 경찰력과 주민들이 장시간 대치하는 등 긴장이 고조됐으나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밀양시 단장면 바드리마을 입구에서는 대치 과정에서 주민 고모(70)씨가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되기도 했다.

밀양송전탑건설반대대책위 소속 활동가와 일부 주민들은 2일 오전 상경해 한전 본사 앞에서 무기한 단식 농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김제남 정의당 의원, 장하나 민주당 의원 등의 방문도 예정돼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