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밀양 송전탑 현장에 공권력 투입…곳곳서 충돌

밀양 송전탑 현장에 공권력 투입…곳곳서 충돌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1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전력공사와 경남 밀양 주민이 갈등을 빚는 송전탑 건설 현장 주변에 1일 경찰이 대규모로 투입됐다.

한전은 지난 5월에 중단된 공사를 2일 오전 날이 밝는 대로 재개하기로 했다.

1일 경남 밀양시 단장면 고례리 765kV 송전탑 공사현장으로 가는 길목에서 공사에 반대하는 한 주민이 경찰의 방패에 붙잡고 울부짓고 있다. 연합뉴스
1일 경남 밀양시 단장면 고례리 765kV 송전탑 공사현장으로 가는 길목에서 공사에 반대하는 한 주민이 경찰의 방패에 붙잡고 울부짓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양 경남경찰청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밀양시 4개 면 송전탑 현장에 모두 32개 중대 3천여 명의 경찰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 가운데 이날 오후 5시 현재 송전탑 건설 예정지인 밀양시 단장면 3곳, 부북면 1곳, 상동면 1곳 등 5곳에 13개 중대 1천200여 명을 배치했다.

나머지 19개 중대는 1일 오후 늦게 차례로 도착할 예정이다.

경찰이 배치된 곳곳에서 양측의 대치와 충돌이 이어졌다.

경찰 2개 중대가 배치된 단장면 바드리마을과 동화전마을에서는 경찰과 주민의 대치 상황이 10시간가량 계속됐다.

양측 사이에 서너 차례 몸싸움이 벌어졌고, 이 과정에서 주민 고모(70)씨가 쓰러지기도 했다.

단장면 현장에는 1일 오후 늦게 정의당 김제남 의원과 민주당 장하나 의원이 합류할 것이라고 밀양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는 밝혔다.

부북면 평밭마을에서는 주민 20여 명이 ‘무덤’이라고 부르는 구덩이를 파 놓고 결사항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주민들은 쇠사슬로 몸을 묶거나 나무에 밧줄을 매달아 놓는 등 목숨 걸고 공사를 저지하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일부는 건설장비를 길가에 세워 출입을 가로막고 경찰과 대치하기도 했다.

한전은 단장면 바드리마을 현장 등 5곳에 180여명의 직원을 배치했지만 공사를 하지는 않았다.

이와 관련해 창원지방검찰청과 경남경찰청 등은 창원지검 밀양지청에서 공안대책 지역협의회를 열어 공사를 방해하려고 현장을 점거하거나 폭력을 휘두르는 등 불법 행위자는 업무방해 등 혐의로 현행범 체포하기로 했다.

방화, 투석, 차량 파손 등 과격 참가자는 원칙적으로 구속 수사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경찰의 공권력 행사에 반발해 조성제 신부(밀양 송전탑 반대 대책위 상임대표), 환경단체 대표, 주민 2명 등은 오는 2일 오전 11시 서울 한전 본사 앞에서 단식 농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날 반대주민들의 긴급 구제 요청을 받은 국가인권위원회는 이날 밀양에 조사관들을 보내 부북면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나서 2일부터 본격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는 이날 한전 사장이 기자회견을 열어 공사 재개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 “정부와 한전은 공권력 투입으로 공사를 강행하면 각종 사고가 일어날 것”이라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정부는 주민들이 오랫동안 송전탑 건설에 반대하는 실상을 파악할 조사단을 파견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또 정부와 한전은 밀양 송전탑의 쟁점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TV토론을 열고 사회적 공론화 기구를 구성할 것을 주문했다.

밀양 4개 면에서 한전과 주민의 갈등으로 공사가 중단된 송전탑은 모두 52기에 이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