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종선 “유동규와 7~8년간 통화 안 해”

백종선 “유동규와 7~8년간 통화 안 해”

한재희, 곽진웅 기자
입력 2021-12-19 22:06
업데이트 2021-12-20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분 없어” 원희룡 의혹 제기에 반박
곽상도·김정태 회장 수사도 지지부진

이미지 확대
대장동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경기도 제공
대장동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경기도 제공
원희룡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정책총괄본부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근의 ‘대장동 사건’ 연루에 대해 새롭게 의혹을 제기했지만 당사자는 강력하게 부인했다. 검찰에서 진위 여부 확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의 성남시장 시절 수행비서였던 백종선씨는 19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는 최근 7~8년간 통화를 하지 않았다”면서 “원 본부장이 어떤 근거로 이런 주장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유 전 본부장과는 친분도 없다”면서 “2010년쯤에 이 후보 수행비서를 해서 이렇게 추측한 것 같은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원 본부장은 지난 16일 유 전 본부장이 검찰 압수수색 직전에 통화를 했던 인물이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실장 이외에 백씨도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유 전 본부장이 창밖으로 던져 증거를 인멸하려던 그 휴대전화로 통화를 했다는 것이다.

원 본부장은 “텔레그램 앱상의 전화 등을 이용하기 때문에 통신사의 통화기록으로 남지 않는다”면서 “경찰과 검찰 모두 포렌식이 끝났다고 하면서도 이에 관해 어떠한 수사도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윗선 수사’ 핵심인물에 대한 조사에 소극적인 모양새를 보였다. 정 전 실장에 대해서도 소환조사가 이뤄진 적이 없다. 그렇지만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극단적 선택을 해 이제는 검찰도 이 후보 측근 조사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50억 클럽’ 곽상도 전 의원에 대한 수사도 지지부진하다. 검찰은 곽 전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후 주변인 조사를 바탕으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소환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하지만 아직까지 검찰이 곽 전 의원과 김 회장을 연결하는 확실한 연결고리를 발견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곽 전 의원은 김 회장과 일면식도 없는 사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곽진웅 기자 kjw@seoul.co.kr
2021-12-20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