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증병상 여유 없는 급박한 상황… 20대마저 호흡기 달 정도로 위험합니다”

“중증병상 여유 없는 급박한 상황… 20대마저 호흡기 달 정도로 위험합니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7-19 21:10
업데이트 2021-07-20 19: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현기 경희의료원 간호본부장의 탄식

코로나 전담 병상 운영 공로로 장관 표창
“호전 환자 떠나면 악화 감염자 자리 채워
격리 병동 간호사가 시신 수습… 안쓰러워”
이미지 확대
서현기 경희의료원 간호본부장은 지난 4월부터 의료원 내 코로나19 환자 전담치료병상 운영, 중증 호흡기환자 간호 교육, 교직원 감염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그는 5월에는 코로나19 대응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경희의료원 제공
서현기 경희의료원 간호본부장은 지난 4월부터 의료원 내 코로나19 환자 전담치료병상 운영, 중증 호흡기환자 간호 교육, 교직원 감염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그는 5월에는 코로나19 대응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경희의료원 제공
20~30대를 중심으로 코로나19 4차 유행이 시작되면서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에 입원하는 젊은 환자가 늘고 있다. 경희의료원 코로나19 전담치료병상을 운영하는 서현기 간호본부장은 19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3차 대유행 때는 전담치료병상에 주로 70~80대 어르신들이 계셨지만 요즘에는 50대도 젊은 축에 속한다”며 “특히 우리 병원에 입원한 20대 코로나19 환자가 인공호흡기를 달아야 할 정도로 악화해 마음이 너무 아프다”고 말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전국의 20대 위중증 환자는 현재 6명이다. 4차 유행이 발생하기 전인 지난달 초만 해도 1~2명 수준이었는데, 4차 대유행 이후 해당 연령대 환자가 많아지면서 위중증 환자도 덩달아 증가했다. 위중증 환자는 고유량 산소요법, 인공호흡기, 체외막산소공급(ECMO), 지속적 신장 대체요법(CRRT) 등으로 격리 치료 중인 환자를 말한다.

서 본부장은 “중증치료병상이 아직 여유가 있다고 하지만 상태가 좋아진 환자가 전원을 가면 악화한 환자가 또 들어와 현장에서 느끼기에는 여유가 없다”며 “두 달 사이에 벌써 28명의 환자가 입원, 전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자가 입·퇴원할 때는 병실 전체를 소독하고 이동 동선을 관리해야 한다. 그는 “병상에 인공호흡기를 단 환자가 있으면 긴장을 놓을 수 없다”며 “스트레스도 일반 병실보다 크다”고 말했다. 지난 4월 간호본부장으로 첫 업무를 시작했을 때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새벽에 뛰어나오는 일이 잦았다고 한다. 그는 “코로나 격리병동은 노출을 최소화해야 하니 환자가 사망하면 장례지도사 대신 간호사가 시신 수습을 한다. 시신을 씻기고 귀와 항문 등을 막고 시신망에 넣는데 이 모습을 모니터로 지켜볼 때마다 안쓰럽다”고 말했다.

방역 당국이 코로나19 매뉴얼을 바꿀 때마다 원내 감염 관리 가이드라인을 새로 만들고 코로나19 환자 간호 과정을 정립하는 것도 서 본부장의 일이다. 그는 코로나19 전담치료병상 운영, 중증 호흡기환자 간호 교육, 교직원 감염 관리 등에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서 본부장은 “이번에 간호사들에게 중환자 간호 과정을 교육해 팀을 짜니 우왕좌왕하거나 불안에 떠는 일 없이 일이 착착 돌아갔다”며 “감염병에 계속 대응하려면 인력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월급을 받지만 자영업자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타격을 고스란히 받고 있다. 지금까지 견뎌 주셔서 감사하고, 환자들을 위해 조금만 더 힘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1-07-20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