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논란 일단락되나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논란 일단락되나

입력 2015-01-16 16:44
업데이트 2015-01-16 16: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OC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안 하기로 결정” 원주시민단체 “이축 약속 지켜라”…사후활용 ‘불씨’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분산개최 논란에 대해 마침표를 찍었다.

구닐라 린드베리 IOC 조정위원장은 16일 강릉에서 열린 제4차 프로젝트 리뷰 본회의에 앞선 개회사에서 “분산개최는 하지 않기로 했다”는 분명한 견해를 밝혔다.

그는 “IOC는 ‘어젠다 2020’을 발표하면서 올림픽 종목을 개최지 이외의 도시에서도 열릴 수 있도록 제안했으나 평창은 현재 계획한 베뉴 그대로 경기를 치르기로 했다”고 못박았다.

이어 “대회 준비과정이 본격화되면서 중요한 우선과제들에 대해 평창조직위에서 준비를 잘 추진하고 있어 강한 신뢰감을 느끼게 됐다”며 “내년도 첫 번째 테스트 이벤트를 앞두고 올해는 매우 중요한 해가 될 것으로, 조직위와 밀접한 업무협의를 통해 속도감 있게 업무를 처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로써 지난달 IOC 총회에서 올림픽 개혁안이 통과되면서 불거진 외국을 비롯한 국내 또는 남북 분산개최 등의 논란이 일단락됐다.

그러나 IOC의 입장 표명에도 불구하고 여진은 남아있다.

이날 본회의에 앞서 녹색연합 등 시민사회와 환경단체 회원 20여명은 회의장 앞에서 올림픽의 분산개최를 촉구하는 기습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올림픽 개최는 환경훼손은 물론이고 수십조원의 적자를 불러올 것”이라며 “IOC는 강원도 재정악화와 환경훼손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동계올림픽의 분산개최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 아이스하키Ⅰ 경기장 원주 재배치를 요구해 온 원주지역 시민·사회단체의 대응도 주목된다.

’아이스하키 경기장 원주 유치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최근 강원도청을 방문해 예산 절감과 균형 올림픽, 환경 올림픽 기여 등을 이유로 경기장 원주 재배치를 강력히 요구했다.

또 강릉시장은 원주의 경기장 재배치 요구가 이어지자 “기술적으로 2017년 테스트 이벤트까지 아이스하키Ⅰ 경기장의 원주 건설이 가능하다면 논의할 의향이 있다”고 밝혀 새로운 국면을 맞기도 했다.

평창조직위와 도가 곧바로 불가능하다는 견해를 밝힌 데 이어 IOC도 이날 ‘분산개최는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분산개최를 둘러싼 여진은 남아있다.

현원섭 아이스하키 경기장 원주 유치 범시민대책위원장은 “IOC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그러나 애초 안대로 간다면 도와 조직위가 IOC에 비드파일을 제출하며 약속했던 경기장 이축 약속은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축은 우리가 요구한 것이 아니라 도 등이 약속했던 것으로 앞으로 약속 이행과 함께 이축에 따른 비용부담의 주체 등 구체적인 계획을 분명히 밝혀달라고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분산개최 논란은 일단락됐지만, 앞으로 경기장 사후활용에 대한 논란의 불씨는 남아있어 진통이 이어질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