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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도 불안하다…국내 항공기 사고 최근 5년간 집중

하늘도 불안하다…국내 항공기 사고 최근 5년간 집중

입력 2014-05-13 00:00
업데이트 2014-05-13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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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 사이 국내 항공기 사고가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발생한 항공기 사고의 80%는 대형 항공사에서 발생했다.

1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0년간(2004~2013년) 34건(연평균 3.4건)의 국내 항공기 사고가 발생했다. 이 가운데 지난 5년간(2009~2013년) 모두 23건(68%)의 항공기 사고(준사고 제외)가 발생하는 등 최근 들어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5년간 국내 항공기 사고율은 5.1건(1년에 100만회 운항 횟수당 사고율로 환산)으로 세계 평균(4.1건)보다 높은 수준이다.

또 최근 3년간 사고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8개 국적항공사의 사고(준사고 포함) 발생 건수는 2010년 8건 발생했다가 2011년 2건으로 줄어들었다. 이후 다시 늘어나기 시작해 2012년 3건, 2013년 5건으로 증가 추세다. 특히 2012년에 일어난 사고는 모두 저비용 항공사에서 발생했으나 지난해 일어난 5건 가운데 4건은 모두 대형 항공사에서 발생한 사고였다.

평소 안전점검이 여타 운송수단에 비해 가장 까다롭기로 손꼽히는 항공기도 잊을 만하면 대형 사고를 낸다. 1997년 8월 6일 대한항공 B747-300 여객기가 미국 괌공항에 착륙하던 중 야산에 추락해 225명이 사망하고 29명이 부상을 입는 대형 사고를 냈다. 이후 2000년대 들어 10년 넘게 승객이 사망하는 등 인명 피해가 큰 항공기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2011년 7월 28일 아시아나항공 B747 화물기가 제주 해상에 추락해 조종사 등 2명이 사망한 것을 시작으로 항공기 사망 사고가 다시 발생했다. 이어 지난해 7월 7일 아시아나항공 B777-200ER 여객기가 착륙 중 미국 샌프란시스코공항에 충돌해 3명이 사망하고 180명이 부상당하는 대형 사고를 일으켜 국내 항공사의 항공 안전관리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05-13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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