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남권 택시기사 1만5천여명 부산역서 비상총회

영남권 택시기사 1만5천여명 부산역서 비상총회

입력 2013-02-01 00:00
업데이트 2013-02-01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택시법’ 국회 재의결 촉구…”정부 여론호도 책임져야”

영남권 택시기사 1만5천여명이 1일 부산역에서 비상총회를 열고 국회의 ‘택시법’ 재의결을 강력 촉구했다.

부산택시운송사업조합 등 영남권 4개 단체는 이날 낮 동안 택시운행을 중단하고 오후 2시 부산역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영남권 비상 합동총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폭우가 쏟아지는 가운데 부산지역 택시기사 1만2천여명을 비롯한 대구·울산·경남·북 지역 3천여명 등 모두 1만5천여명(경찰 추산 1만2천명)이 참가했다. 울산 등 타지역 기사들은 80여대의 관광버스에 나눠 타고 부산에 도착했다.

노래공연과 풍물패 놀이에 이어 열린 총회는 대회사, 규탄사, 결의문 낭독 등으로 2시간여동안 진행됐다.

이들은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택시법’이 국회에서 재의결되지 않으면 오는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리는 전국 비상 합동총회를 시작으로 총력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임상순 부산택시운송사업조합이사장은 “여야 합의에 의해 압도적 표차로 국회를 통과한 택시법을 정부가 거부한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택시근로자의 열악한 처우 등을 감안, 국회는 택시법을 반드시 재의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택시법이 재의결되면 업계에서는 과도한 재정지원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고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통해 택시기사의 처우개선과 서비스개선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유병우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연합회장은 “정부의 여론호도와 왜곡된 발표로 우리 택시가족이 더 비참해지고 있다”며 “택시대중교통법 거부는 떠나는 정부가 택시업계에 재를 뿌리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주최 측은 총회를 마무리하는 결의문에서 “택시의 대중교통 법제화는 정부가 말하는 것처럼 막대한 돈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며 “정부가 여론을 호도하고 택시 대중교통 법제화를 부당하게 지연한다면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며 그에 따른 혼란과 책임은 정부가 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집회로 부산시내에 교통대란이 우려됐으나 택시를 몰고 집회에 참석하겠다는 당초 입장에서 물러나 참가 기사들이 관광버스를 이용함에 따라 큰 혼란은 빚어지지 않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