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대통령 신년회견-경제 운용] 소통 점수 질문에 웃음 띠며 대답은 안 해…장관들엔 “대면보고 늘려야 하나” 되물어

[박대통령 신년회견-경제 운용] 소통 점수 질문에 웃음 띠며 대답은 안 해…장관들엔 “대면보고 늘려야 하나” 되물어

입력 2015-01-13 00:36
업데이트 2015-01-13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년회견 이모저모

12일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은 현안에 대한 고강도의 직접적인 질문이 이어지며 90여분간 대부분 무거운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박 대통령은 스스로 ‘경제활성화복’이라 지칭한 빨간색 정장 상의를 입고 연단에 서 25분 동안 원고지 66.3장 분량의 신년 구상을 읽어 나갔다. 지난해 원고지 43장 분량의 원고를 17분간 연설했던 것보다 상당히 늘어난 것이다. 질문 기자도 지난해 13명에서 16명으로 늘어나 전체 소요 시간도 10분가량 길어졌다.

박 대통령은 질의응답에서 “실세냐 아니냐, 답할 가치도 없다”, “제가 여러 차례 딱지를 맞았다고 해야 하나”, “자꾸 친박 그런 얘기가 계속 이어지는데 언제 떼어 내 버려야 할지 모르겠다”는 등 특유의 구어체를 자주 사용했다. 소통 관련 질문에서 “소통 지수 100을 만점이라 한다면 몇 점을 주겠느냐”고 묻는 부분에서는 질문이 끝나지 않았음에도 웃음을 띠는 여유를 보이면서도 점수를 매기지는 않았다. 박 대통령은 장관들에게 실질적 인사권을 줘야 하고 대면보고를 늘려야 한다는 취지의 질문에 답변을 한 뒤 뒤에 앉은 각료들을 돌아보면서 “그런 게 (대면보고를 늘리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느냐”고 물었으며, ‘대면보고가 알려진 것보다는 많았다’는 취지로 기자들을 향해서는 “청와대에 출입하면서 (그런) 내용을 전혀 모르시네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문건 유출 사건과 관련, 답변에서 “사람을 중간에서 이간질시켜 뭔가 어부지리를 노리는 데 말려든 것이 아니냐, 그런 바보 같은 짓에 말려들지 않도록 정신을 차리고 살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한 게 누구를 겨냥한 것이냐를 두고 해석이 분분한 가운데 동생 박지만 EG 회장일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했다. 김기춘 비서실장은 시종 일관된 표정으로 90분을 꼿꼿하게 앉아 있는 가운데서도 자신에 대한 교체 의사를 묻는 질문에 박 대통령이 “가정에서도 참 어려운 일이 있지만 자리에 연연할 이유도 없이 옆에서 도와주셨다”며 개인사를 언급하는 대목에서는 다소 감정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전체적으로 ‘경제’를 42차례로 가장 많이 언급했으며 ‘국민’ 39차례, ‘나라·국가’도 16차례 거론됐다. ‘성장’ 16차례, ‘개혁’ 13차례 ‘혁신’·‘규제’ 각 11차례, ‘미래’ 10차례 등이었다. 이어 ‘통일’ 10차례, ‘광복’ 6차례, ‘북한’ 5차례, ‘남북’ 4차례, ‘협력’ 3차례 등이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5-01-13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