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대통령 신년회견-정치·외교·안보] “주요 수석과 유기적으로 연결” 정무·언론 특보 신설할 듯

[박대통령 신년회견-정치·외교·안보] “주요 수석과 유기적으로 연결” 정무·언론 특보 신설할 듯

입력 2015-01-12 18:08
업데이트 2015-01-13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보단 및 청와대 조직 개편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특별보좌관(특보)단 신설 구상을 밝히면서 기구 구성과 역할 등에 관심이 쏠린다.

이미지 확대
시민들이 12일 서울역 대합실 TV를 통해 생중계되는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시민들이 12일 서울역 대합실 TV를 통해 생중계되는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박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조직 개편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집권 3년 차에 국정 동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야 되겠다 하는 생각에서 주요 수석들과 유기적으로 잘 연결이 되면서 또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해낼 수 있도록 주요 부문 특보단을 구성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정무장관 또는 특임장관 부활 요구가 꾸준했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이 이를 우회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부조직법을 바꾸고 국회 동의를 얻어야 하는 장관직을 늘리기보다는 청와대 조직 관련 시행령만 고치면 되는 특보단 신설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대통령 특보는 박 대통령의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 때 생겨났다. 박 전 대통령은 당시 미국 백악관 특별보좌관제를 본떠 이를 신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이명박 정부 때까지 유지됐으나 ‘작은 청와대’라는 기치를 내건 현 정부가 출범하면서 없어졌다.

박 대통령이 특보단의 역할과 관련해 국회 및 당·청 간 소통, 정책 협의, 홍보 강화 등을 꼽은 만큼 정무특보와 홍보(언론)특보 등의 신설 가능성이 점쳐진다. 특보는 대통령을 보좌하지만 공식 조직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만큼 업무 관련 활동비만 지원받는 ‘무보수 명예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근 ‘비선 실세’ 논란에서 볼 수 있듯 특보단이 공식 조직과 갈등을 빚거나 측근 인사들에게 자리를 내주기 위한 ‘위인설관’ 비판을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보단이 청와대 외곽에서 활동하는 ‘지원조직’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주요 정책을 주무르는 청와대 ‘내부조직’의 재배치에도 관심이 쏠린다. 박 대통령이 이날 밝힌 국정 구상의 중심에 ‘경제’가 있는 만큼 이를 중심으로 주요 정책 관련 수석실을 한데 묶을 가능성도 있다. 그런 맥락에서 정책실 신설 얘기도 나온다. 이 과정에서 현재 수평 관계인 각 수석실이 국가안보실처럼 수직 관계로 재배치될 여지도 있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5-01-1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