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대통령 신년회견-사회 현안] “靑 비서진 인적 쇄신 없는 국정 구상은 공염불”

[박대통령 신년회견-사회 현안] “靑 비서진 인적 쇄신 없는 국정 구상은 공염불”

입력 2015-01-13 00:36
업데이트 2015-01-13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혁 시민단체 모두 ‘부정적’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과 관련, 시민사회단체들은 진보나 보수 성향을 막론하고 통수권자가 적극적인 인적 쇄신 의지를 보여 주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청와대 비서진의 인적 쇄신이 없는 집권 3년차 국정 운영 구상은 공염불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이날 논평에서 “박 대통령은 비선 실세 논란의 중심에 있는 ‘문고리 3인방’의 교체 이유도 없다고 했다”며 “민정수석 초유의 ‘항명 사태’로 대통령 리더십에 엄청난 타격을 입었음에도 상황 인식은 여전히 안일하기만 하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정부 운영과 정책에 대해 사회 각계의 비판과 우려가 계속 쌓이고 있는데도 개선과 자성의 여지를 전혀 보여 주지 않아 암담한 느낌”이라고 평가했다.

보수 성향의 바른사회시민회의도 “인적 쇄신, 행정부 인사 부분에 미흡한 면이 없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다만 박 대통령의 경제 혁신 의지는 높이 평가했다. 이옥남 정치실장은 “집권 1년차 때는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으로, 2년차 때는 세월호 침몰로 정책을 마음껏 펼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창조경제와 경제 혁신의 구체적인 대안과 의지를 읽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한국자유총연맹은 “공공·노동·금융·교육의 구조개혁을 통해 기초가 튼튼한 경제를 만들겠다는 국정 방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5-01-1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