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세론은 없다”…민주 후발주자들 ‘역전 전략’ 찾아라

“문재인 대세론은 없다”…민주 후발주자들 ‘역전 전략’ 찾아라

입력 2017-01-10 13:38
업데이트 2017-01-10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경선레이스 본격화에 후발 주자들 文과의 차별화 본격 시도이재명, 국가대개혁 적임자 자처…박원순 反패권 ‘민주연합함대’ 띄우기

더불어민주당의 대선레이스가 서서히 가열되는 상황에서 당내 후발주자들이 이른바 ‘문재인 대세론’을 본격적으로 때리기 시작했다.

대선주자 지지율 선두를 달리며 대세를 굳히려는 문재인 전 대표를 상대로 추격의 발판을 마련하고 궁극적으로 ‘역전 드라마’를 만들어보려는 의도다.

탄핵국면 속에서 야권 2위 후보 자리로 뛰어오른 이재명 성남시장이 당장 ‘난세의 영웅론’을 들고 나왔다. 국가 대개혁이 절실한 시기에 문 전 대표보다는 자신이 더 적합한 리더라는 얘기다.

이 시장은 10일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간담회에서 문 전 대표에 대해 “포용적 능력이나 경륜을 다 갖춘 분이고 태평성대를 만들 수 있는 성군의 자질을 가진 사람”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시대마다 요구되는 리더십의 유형은 다르다”고 단서를 달았다.

그는 이어 “지금 한국사회는 혁명적 변화의 기로에 서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사회를 지배하는 불법적이고 부당한 소수 기득권과의 한판 승부”라며 “용기와 결단, 돌파력, 야전성 등이 꼭 필요하다. 이게 포용하고 합리적으로 얘기해서 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높지만 성장하고 있지 않은 나무를 넘으면 되지 않겠나. 나는 성장하는 나무”라며 “정치학 교과서에는 ‘대세는 깨지기 위해 있는 것’이라는 얘기가 있다”는 등 ‘문재인 대세론’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들어 당내 주자 중 가장 치열하게 문 전 대표를 비판하면서 반문(반문재인)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가 집중 공격받는 지점인 ‘패권주의’와 정면으로 각을 세우는 ‘민주연합함대론’을 새로운 기치로 들고 나왔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생애 첫 국회 기자회견을 하고 “대세론은 강해 보이지만 고립된 ‘나 홀로 함대’에 불과하다”며 “모든 권력을 독차지하려는 폐쇄적인 행태를 버리지 못하면 촛불 혁명을 완수할 수 없다”며 ‘문재인 대세론’을 부인했다.

박 시장은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참여정부에 대해 “국민 기대와는 달리 정책적으로 좀 많은 실패를 했다. 우리 시대의 가장 큰 핵심 과제인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지 못했다”고 지적하면서 “당시 중요한 민정수석·비서실장으로 일한 문 전 대표도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거듭 문 전 대표를 비판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같은 친노(친노무현) 직계란 점을 의식한 듯 문 전 대표와는 직접 각을 세우고 있지는 않으면서도 자신의 ‘통합 이미지’를 내세워 에둘러 경쟁 우위를 강조하고 있다.

안 지사 측 박수현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는 결과적으로 통합의 지도력을 요구하고 있다”며 “세대·계층·진영 간 통합을 이뤄 충남 도정을 성공적으로 이끈 경험을 가진 안 지사의 경쟁력”이라고 밝혔다.

김부겸 의원 역시 보수의 본고장인 대구에서 당선된 야당 의원이라는 장점을 십분 살려 통합 이미지를 차별화의 포인트로 내세우고 있다.

김 의원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우리 목표의 핵심은 달빛(달구벌·빛고을)동맹”이라며 “영남에서 지역주의를 뚫은 김 의원이 확장력이 좋은 만큼, 마지막 불모지라고 할 수 있는 대구·경북에서 득표력을 보여줌으로써 호남의 지지를 얻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