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표류’ 北 인권법 가속도 붙는다

‘표류’ 北 인권법 가속도 붙는다

입력 2014-01-14 00:00
업데이트 2014-01-14 0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한길 “당 차원 법안 마련… 개헌, 국민 뜻대로”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13일 “‘제2의 창당’을 한다는 각오로 낡은 사고와 행동양식에서 벗어나는 정치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김한길 민주당 대표
김한길 민주당 대표
김 대표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혁신을 통해 당 조직의 역동성을 회복함으로써 국민에게 신뢰받는 민주당으로 거듭나겠다”면서 ▲당내 분파주의 극복 ▲소모적인 비방과 막말 금지 ▲당 비상체제 운영 ▲투명한 상향식 개혁공천 등을 약속했다.

김 대표는 북한 인권 문제와 관련, “민주당은 북한의 인권 문제 등에 대해서도 직시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인권과 민생을 개선하기 위한 북한인권민생법을 당 차원에서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 회견에서 ‘통일은 대박’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 “북한의 급변 사태로 느닷없이 맞게 되는 흡수통일은 오히려 재앙일 수 있다”면서 “5·24 조치의 해제와 같은 실질적인 대북관계 개선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민주당은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면서 ▲무상보육과 무상급식, 고교 무상교육과 대학생 반값 등록금 등의 실현 ▲전월세값 상한제 도입 ▲공공임대주택의 대폭 확대 등을 제시했다.

기초선거 정당공천 배제 문제에 대해서는 “새누리당이 시간을 끈다고 국민의 명령을 피해 갈 수는 없다”며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김 대표가 이날 종전의 소극적 입장에서 벗어나 북한 인권 문제를 강조하고 나섬에 따라 국회에 계류 중인 북한인권법 처리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4-01-1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