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도쿄 지하철서 묻지마 칼부림·방화

日 도쿄 지하철서 묻지마 칼부림·방화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1-01 01:30
업데이트 2021-11-01 0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승객 최소 15명 부상·1명은 중태
모방 범죄 가능성… 범행동기 추궁

일본 도쿄 전철에서 묻지마 칼부림·방화 사건이 발생했다. 승객 최소 15명이 부상을 입고, 이 중 60대 남성 1명은 중태에 빠졌다고 교도통신이 31일 보도했다.

사건은 이날 오후 8시쯤 도쿄 도심 신주쿠를 향해 조후시 구간을 주행 중이던 게이오선 전철에서 벌어졌다. 전철 객차에 2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불을 지르고 칼을 휘두르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게 체포됐다. 승객들은 화재로 인한 연기에 갇혀 앞을 볼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가, 전철이 다음역인 고쿠료역 승강장에 도착하자마자 탈출을 감행했다.

NHK가 보도한 영상을 보면 승객들은 정차 뒤 문이 열리지 않자 창문을 통해 탈출해야 했다. 아수라장이 벌어지는 와중에도 승객들은 손을 잡아 주며 필사적으로 서로의 탈출을 도왔다. 승객들이 탈출한 직후 한 객차에서 불길이 무섭게 치솟는 장면이 포착됐다. 하마터면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했던 것이다. 목격자인 20대 여성은 “범인으로 보이는 사람이 큰 칼을 가지고 휘발유 같은 액체가 있는 페트병을 들고 승객을 향해 걸어왔다. 죽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경찰은 현장에서 체포한 용의자 남성을 살인 미수 혐의로 조사 중이다.

이번 전철 방화 사건은 도쿄올림픽이 진행 중이던 지난 8월 6일 세타가야 구간을 달리던 오다큐선 전철 차량에서 30대 남성이 흉기를 휘두르고 전철에 불을 질러 승객 9명을 다치게 한 사건을 연상시켰다. 당시 체포됐던 범인 쓰시마 유스케(36)는 경찰 조사에서 “6년쯤 전부터 행복해 보이는 사람을 죽이고 싶었다”거나 “앉아 있는 여성을 죽이려고 생각하고 찔렀다”고 경찰에 밝혔다. 경찰은 이번 사건이 당시 사건의 모방범죄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범인의 범행 의도를 추궁하고 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2021-11-01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