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日인질 살해 영상 공개] ‘인질 피살’ 소식에 충격 빠진 日열도

[IS, 日인질 살해 영상 공개] ‘인질 피살’ 소식에 충격 빠진 日열도

입력 2015-01-26 00:00
업데이트 2015-01-26 05: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언론들, 공개된 영상 밤새 긴급보도

휴일 전해진 ‘이슬람국가’(IS)의 일본인 인질 유카와 하루나(42)의 살해 비보에 일본 열도는 충격과 슬픔에 빠졌다.

이미지 확대
지난 24일 밤 11시 유튜브에는 ‘이슬람국가’(IS)에 억류된 일본인 인질 고토 겐지가 다른 인질 유카와 하루나가 살해됐다고 주장하는 사진을 들고 IS의 새 요구 조건을 전달하는 음성이 담긴 영상이 올라왔다. 연합뉴스
지난 24일 밤 11시 유튜브에는 ‘이슬람국가’(IS)에 억류된 일본인 인질 고토 겐지가 다른 인질 유카와 하루나가 살해됐다고 주장하는 사진을 들고 IS의 새 요구 조건을 전달하는 음성이 담긴 영상이 올라왔다.
연합뉴스
지바시에 거주하고 있는 유카와의 아버지 쇼이치(74)는 25일 NHK 등 일본 언론에 “자정 무렵 외무성으로부터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유카와가 살해된 것 같다’는 연락을 받고서 머릿속이 새하얘졌다. 그 이상은 말로 표현이 안 된다”고 심경을 밝혔다. 그는 고토 겐지(47)가 인질로 잡힌 것에 대해 “내 아들을 걱정해 목숨을 걸고 현지에 들어갔다. 미안하고 괴롭다”면서 “정부나 관계자들에게 (자식의 일로) 폐를 끼쳐서 죄송하다. 큰 도움을 주고 계신 것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생존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는 고토의 어머지 이시도 준코(78)도 TV에 나오는 아들의 영상을 보고 “수척해졌다”며 눈물을 흘렸으며 “그저 망연자실할 뿐이다”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요미우리신문이 전했다. 그는 “겐지는 내가 여러분(취재진)에게 말하는 것의 몇 배나 되는 위험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한다. 표정에서 긴장이 엿보인다”고 아들을 걱정하며 “현실의 일이라고 믿어지지 않는다. 빨리 겐지가 돌아오기만을 믿고 있다”고 말했다. 고토의 부인은 인터넷에 공개된 것과 같은 영상이 첨부된 이메일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언론들은 영상이 공개된 직후인 지난 24일 밤부터 긴급 뉴스를 통해 이 소식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인터넷상에서는 인질 사건이 발생한 이후 트위터 등에서 IS 관계자임을 자처하는 이들이 인질의 생사에 관해 확인되지 않은 글을 여러 차례 올리기도 해 혼란스럽다는 반응도 있다. 관련 소식을 다룬 일본 언론의 인터넷 기사에는 “어디까지가 진짜인지 모르겠다”, “최소한 고토라도 풀어줬으며 좋겠다”, “사실이라면 유카와는 정말 불쌍하고 고토는 얼마나 큰 두려움과 싸우고 있겠냐”라는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5-01-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