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왕실모욕 래퍼 처벌에... 스페인 ‘표현의 자유 옹호’ 한밤 시위

왕실모욕 래퍼 처벌에... 스페인 ‘표현의 자유 옹호’ 한밤 시위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2-18 17:07
업데이트 2021-02-18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왕실 모욕 및 테러단체 찬양죄로 래퍼 파블로 헤셀이 구금된 뒤 1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벌어진 표현의 자유 옹호 시위에서 시위대가 불을 지르고 있다. 바르셀로나 EPA 연합뉴스
왕실 모욕 및 테러단체 찬양죄로 래퍼 파블로 헤셀이 구금된 뒤 1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벌어진 표현의 자유 옹호 시위에서 시위대가 불을 지르고 있다.
바르셀로나 EPA 연합뉴스
왕실 모욕, 테러 찬양 가사를 쓴 래퍼가 징역형을 받고 수감되면서 스페인 전역에 ‘표현의 자유’ 논쟁이 불붙었다. 수도 마드리드를 비롯해 주요 도시에서 성난 군중 수천명이 한밤 시위에 나섰다. “그의 투옥은 권력을 공개비판하려는 이들의 머리 위에 칼을 매달아 두는 것”이라고 일갈하며 시민들은 연대했다.

스페인 카탈루냐주 예이나 출신인 래퍼 파블로 하셀(32)이 17일(현지시간) 한밤 시위를 촉발시킨 주인공이다. 카탈루냐 분리 지지자인 하셀은 2014~2016년 스페인 왕가를 프랑코 파시스트 독재정권의 후예로 묘사하거나, 과거 폭력테러 집단인 바스크 분리주의 단체(ETA) 등을 옹호하는 가사를 담은 음원과 논평을 배포한 혐의로 기소돼 징역 9개월형을 선고받았다. 하셀은 수감형 집행을 피해 예이나 대학교로 도주한 지 나흘 만인 16일 “억압해도 우리는 멈추지 않을 것”이란 말을 남기고 강제 연행됐다. 도주했을 뿐 아니라 하셀이 과거 비슷한 사건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전력이 있기에, 스페인 당국에도 법 집행 명분이 없지 않았다.

그러나 하셀의 처벌을 스페인에서 권력 비판을 봉쇄하려는 시도로 판단한 군중은 저항하며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구호와 박수, 행진으로 시작된 시위는 돌과 유리병을 던지고 불을 지르는 과격시위로 돌변해 수십명이 연행됐다.
이미지 확대
왕실 모욕 및 테러단체 옹호 혐의로 스페인 래퍼 파블로 헤셀이 수감되자 17일(현지시간) 마드리드에서 표현의 자유 옹호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바르셀로나 AP 연합뉴스
왕실 모욕 및 테러단체 옹호 혐의로 스페인 래퍼 파블로 헤셀이 수감되자 17일(현지시간) 마드리드에서 표현의 자유 옹호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바르셀로나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왕실 모욕 및 테러단체 옹호 혐의로 스페인 래퍼 파블로 헤셀이 수감되자 17일(현지시간) 마드리드에서 표현의 자유 옹호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바르셀로나 AP 연합뉴스
왕실 모욕 및 테러단체 옹호 혐의로 스페인 래퍼 파블로 헤셀이 수감되자 17일(현지시간) 마드리드에서 표현의 자유 옹호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바르셀로나 AP 연합뉴스
시위대는 특히 하셀이 왕실 모욕죄로 처벌받는 첫 번째 인물도, 마지막 인물도 아니라며 분노했다. 왕실 모욕죄와 테러 찬양 금지 조항이 있는 한 언제든 ‘공안 정국’이 조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문화예술계 인사 200여명은 지난주 “오늘은 하셀이지만, 내일은 우리 중 한 사람일 것”이란 탄원서로 이 같은 불안감을 짚었다. 2018년 ‘왕의 목에 올가미를 씌우라’는 가사를 썼던 또 다른 래퍼 발토닉이 징역형을 선고받고 벨기에로 망명하거나, 스페인 국왕 사진을 불태웠다고 선고된 벌금형이 유럽인권재판소(EBHR)에 가서 취소되던 촌극에 대한 기억을 반영한 논평이다.

시민들의 분노가 결국 법을 바꿀 수 있을까. 일단 스페인 집권연정 소속 3개 정당 중 포데모스와 좌파연합은 왕실모욕죄 등의 완전 폐지를 사회당에 요구했다. 모욕죄에 대해 벌금형만 허용하고 징역형을 배제하는 수준의 변화를 모색하던 스페인 행정부의 방침에 비해 정치권이 더 과감한 행보를 취하고 있다고 현지 언론들은 평가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