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국무부 “셧다운돼도 비자발급 업무 계속 유지”

미국 국무부 “셧다운돼도 비자발급 업무 계속 유지”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08: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원담당 직원 줄어 사안별로 영향받을 수도

미국 국무부는 내달 1일(현지시간)부터 연방정부의 기능이 일시 정지(셧다운)되더라도 외국인들에 대한 비자발급 업무는 계속 유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국무부는 정부 셧다운에 따른 대응지침을 통해 “국내와 해외 영사업무는 관련 업무비용이 지원되는 한 100% 유지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은 또 30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영사업무국에 의한 활동은 국내에서나 해외에서나 계속유지될 것”이라며 “이는 외국인들에 대한 비자발급과 미국 국민들에 대한 여권업무를 계속한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가장 최근 연방정부가 폐쇄됐던 1995년 11월 빌 클린턴 행정부 당시에는 미국 대사관들이 비자발급 업무를 중단한 바 있다.

국무부는 다만 해외 체류 중이거나 출국하려는 미국 국민들의 여권 업무의 경우 부분적으로 지장이 있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무부는 “여권 발급기관이 셧다운에 영향을 받는 정부 건물 내에 있는 경우 사안별로 영사업무가 지원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 외교소식통들은 과거 전례에 비춰볼 때 정부 셧다운 사태가 길어질 경우 필수요원들을 제외한 민원창구 인력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고 이 경우 영사업무가 부분적으로 차질을 빚을 개연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