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정부 셧다운으로 분기성장률 2%p 하락 가능성”

“미국, 정부 셧다운으로 분기성장률 2%p 하락 가능성”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달간 계속되면 경제피해 최대 59조원 추산

미국 연방정부가 1일 셧다운(부분 업무정지)에 들어가면서 이번 사태 피해 규모가 최대 약 59조 원에 이르고 미국 경제 분기 성장률이 약 2%포인트까지 낮아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는 정부 업무 정지가 한 달간 계속되면 미국의 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2%포인트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한 것으로 미국 경제매체 마켓워치가 보도했다.

자산관리사 재니몽고메리스콧도 업무 정지가 3주 등 장기간 지속하면 4분기 성장률을 0.9∼1.4%포인트 낮출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디스 어낼리틱스는 연방정부 업무 정지가 앞으로 3∼4주간 계속되면 경제 피해 규모가 약 550억 달러(약 59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고 경제매체 CNN머니는 전했다.

이는 지난 2005년의 허리케인 카트리나, 작년의 초대형 폭풍 샌디가 각각 끼친 피해 규모와 거의 비슷하다.

또한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시장조사업체 IHS는 업무 정지가 1주일간 계속되면 경제 손실은 하루 최소 3억 달러, 4분기 성장률은 0.2%포인트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가장 직접적인 경제 손실은 업무 정지로 일시 해고되는 연방정부 공무원 및 산하 기관 직원들의 급여다.

업무 정지 시 일손을 놓는 정부 직원은 약 80만∼100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는 미국 자동차업체 및 그 하청업체들의 생산직 직원 전체와 거의 비슷한 숫자다.

이에 따라 업무 정지 1주일 동안 정부 직원 급여 약 10억 달러(약 1조700억원)가 사라질 것이라고 CNN머니는 추산했다.

경제매체 마켓워치도 가장 최근인 1995∼1996년의 업무 정지 사례처럼 3주간 업무 정지가 계속되면 정부 직원들의 급여 손실이 약 43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이 같은 피해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정부 직원만이 아니라 정부와 계약한 민간업체들도 업무 축소 또는 중단으로 직 원 수를 줄이게 된다.

또한 관광업계·항공업계가 정부의 국립공원 운영과 외국 관광객 비자 발급 없이 제대로 돌아가기 어려운 것처럼 정부의 정상 운영에 의존하는 여러 민간 업계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경제가 입는 총체적 충격은 정부 직원 급여 손실의 최소 10배에 이를 것이라고 브라이언 케슬러 무디스 어낼리틱스 이코노미스트는 CNN머니에 밝혔다.

케슬러는 “상대적으로 단기간 업무 정지라면 작은 두통 정도지만, 수 주일 간 지속하면 이번 사태로 영향을 받는 정부 직원들이 실업자처럼 행동하기 시작해 대규모 구매를 미루게 될 것”이라며 업무 정지 장기화의 영향을 설명했다.

가이 르배스 재니몽고메리스콧 수석채권전략가는 “이번 일이 4분기 성장의 대부분을 가져갈 것이다. 경제의 뒤통수를 곤봉으로 후려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게다가 정부 업무 정지보다 더 심각한 문제인 연방정부 부채 한도 협상 결렬 및 미국 국가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 가능성이 다가오고 있다.

마켓워치는 부채 한도 협상이 오는 17일까지 타결되지 않으면 연방정부 예산에서 약 20%, 미국 GDP의 4%에 해당하는 금액이 즉각 삭감되며 이는 정부 업무 정지보다 더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채무불이행 및 미국 국가 신용등급 강등이 뒤따르면서 미국 주가가 20% 가까이 폭락했던 지난 2011년 8월 미국 신용등급 강등 때보다 시장이 더 요동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UBS의 아트 캐시딘은 CNBC에 “사람들은 이번 일이 다른 일(부채 한도 협상)을 위한 ‘몸 풀기’라고 말하고 있다”며 “이번 일로 겪을 쓴맛이 다음 협상을 더욱 쓰디쓰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만 예산 자동 삭감 등을 통해 채무불이행을 피하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 실제 채무불이행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CNBC는 시장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을 전했다.

그러나 이렇게 해도 2011년의 전례에 비춰 신용등급이 강등될 우려가 있다고 CNBC는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