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각을 바꿨다” 감독 전술도 수정하게 만든 양효진의 위엄

“생각을 바꿨다” 감독 전술도 수정하게 만든 양효진의 위엄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8-25 08:13
업데이트 2021-08-25 0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OVO 제공
KOVO 제공
‘팀보다 위대한 선수는 없다’지만 때로 어떤 선수는 팀을 바꿔놓기도 한다. 그만큼 전력의 중심이 되기 때문이다. 양효진이 강성형 현대건설 감독의 생각을 바꿔놨다.

양효진은 24일 경기 의정부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1 의정부·도드람컵 프로배구대회 IBK기업은행과의 조별리그에서 블로킹 10개를 포함해 16점을 터뜨리며 팀의 3-1(16-25 25-19 29-27 25-20) 역전승을 이끌었다. 전날 몸 컨디션이 완전하지 않아 출전하지 않았던 양효진은 양팀 최다 득점으로 건재함을 과시했다.

높이의 견고함을 여실히 보여준 경기였다. 양효진은 교체 출전해 들어가면서 코트에 기둥을 세웠고 기업은행 선수들의 공격을 번번이 차단했다. V리그 통산 블로킹 1269점으로 역대 1위인 양효진의 존재감이 제대로 드러났다.

여자배구 감독으로 다시 코트에 돌아온 강 감독은 양효진의 맹활약을 지켜보며 자신의 원래 전략을 수정해야 했다.

경기 전 “상황을 보고 센터 쪽에서 정말 문제가 된다고 하면 잠깐이라도 분위기 반전을 위해서 (투입을) 고민하고 있다”며 양효진을 아낄 것처럼 말한 그는 막상 1세트 초반부터 양효진을 투입해 남은 경기를 내내 뛰게 했다. 강 감독은 “기업은행이 높이가 있고 공격력이 좋다 보니까 우리가 사이드가 낮은데 중앙까지 낮게 되면 경기가 안될 것 같았다”며 이른 투입의 이유를 밝혔다.

‘게임 체인저’의 존재감은 확실했다. 올림픽에서 세계 강호들과 맞붙었던 양효진에게 국내 선수의 높이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았다.

강 감독은 “양쪽 날개 배구를 하고 싶은데 다시 내 생각을 바꿔놓은 것 같다”면서 “레프트 쪽에서 조금 더 공격력이 나오는 배구를 하고 싶은데 레프트 약하다 보니 가운데를 효율적으로 써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양효진은 “감독님이 오늘 게임하기 전에 말할 때는 오래 뛰게 할 말투로 말하지 않았다”고 웃으며 “감독님이 사이드를 살리고 싶다고 하셔서 감독님 원하는 플랜으로 같이 했는데 아무래도 내가 들어가다 보면 나도 같이 살면서 사이드도 같이 활용하면 더 좋은 효과가 난다”고 ‘양효진 효과’를 설명했다.

양효진은 “후반부로 갈수록 나를 활용했던 것 같고 상대 블로킹도 혼란이 와서 수월하게 했다”면서 “감독님도 여러 공격수를 활용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현대건설 선수로 새 시즌을 준비하는 그는 “몸 관리도 잘하고 건강하게 잘한다면 다가오는 시즌이 기대도 되고 재밌을 것 같다”고 웃었다.
의정부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