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태용 감독 “훈련 시간 짧고, 잔디 상태 나빴다”

신태용 감독 “훈련 시간 짧고, 잔디 상태 나빴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9-01 00:28
업데이트 2017-09-01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 선수가 1명 퇴장 당하는 수적 우위 속에서도 이란전에서 0-0 무승부를 기록한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무승부의 원인으로 짧은 훈련 시간과 잔디 문제를 꼽았다.
이미지 확대
입이 마르도록 외쳤지만
입이 마르도록 외쳤지만 3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9차전 한국 대 이란 경기. 신태용 감독이 0 대 0 경기 종료 후 입술을 적시며 그라운드를 나가고 있다. 2017.8.31 연합뉴스
신태용 감독은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이란과 홈경기를 마친 뒤 “사실상 우리 대표팀이 다 모여 훈련한 시간은 하루밖에 되지 않았고, 잔디 상태가 좋지 않아 경기력을 펼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대표팀은 1명이 빠진 이란을 상대로 단 1개의 유효슈팅도 기록하지 못하면서 0-0으로 비겨 러시아월드컵 본선 진출 기회를 날려버렸다.

다음은 신 감독과 일문일답.

-이란이 한국 대표팀의 선수 간 라인 간격을 넓히려고 했는데.
→이란 선수들은 대체로 신체적 조건이 좋다. 공을 잘 차는 선수들도 많다. 이란은 앞선에서 많이 뛰는 스타일이라 역습에서 실점할까 봐 조심스럽게 공격했다. 실점을 먼저 하면 매우 어려워질 것 같아 공격을 자제했다.

-후반전에서 수적 우위가 있었는데 교체카드를 적절히 활용하지 못했다.
→교체 선수를 투입하면서 분위기 반전을 꾀했다. 골을 넣겠다는 의도로 교체했는데 교체 선수들이 골을 못 넣었다. 자기 몫을 다하지 못했다고 본다. 이란이 퇴장을 당하면서 4-4-1 전술을 만들어 세컨드 볼에 집중하려 김신욱을 투입했다. 김민재는 계속 어지럽다고 해서 선수 보호 차원에서 김주영과 바꿨다.

-중국이 이겨서 경우의 수가 복잡해졌는데.
→오늘 경기에서 이기려고 노력했다. 우즈베키스탄전도 이기기 위해 경기준비를 하겠다. 최소한 실점 없이 무승부 이상의 결과를 거두겠다.

-차분하고 조직적인 플레이는 잘 안 되었는데.
→동의한다. 훈련을 하루 정도밖에 못했기 때문이다. 손발을 맞추는 것이 힘들었다. 공격라인은 29일, 단 하루만 훈련했다. 경기 전날인 30일엔 워밍업 수준으로 했다. 하루 만에 완벽하게 팀을 만들 순 없었다. 또한, 잔디 문제가 대표팀을 힘들게 했다. 이란 선수들은 잔디가 밀리더라도 치고 나가는 힘이 있다. 잔디의 어려움을 이겨낸다. 우리 선수들은 중심이 밀려 넘어지기 쉽다. 원하는 플레이가 쉽지 않았다. 잔디가 좋은 곳에서 경기했다면 좀 더 좋은 경기력을 펼쳤을 것이다. 신경을 많이 써주셨지만 아쉽다. 이란 선수들은 힘이 있어 이겨냈지만 우리는 안 좋았다.

-우즈베키스탄전에 변화가 있나.
→오늘 경기에서 이겨 마무리하고 싶었다. 그러나 운이 좋지 않았다. 우즈베키스탄전은 무조건 승리하겠다. 전술 공개는 힘들다.

-조기소집을 했는데, 합류 시간이 짧았던 해외파 선수 위주로 경기에 임한 까닭은.
→공격수는 조직력보다 개인 능력이 더 필요하다. 손흥민, 황희찬, 권창훈을 투입한 이유다. 1선에서 많이 뛰어야 한다. 앞선에서 잘 뛰어야 수비라인도 강해질 수 있다. 이란이 퇴장을 당해 좋은 기회를 잡았지만, 이란 선수들의 신체적 우위와 수비 조직력이 워낙 좋았다. 한 명이 빠져나간 뒤에도 좋은 플레이를 했다. 이란이 우리보다 경기력이 앞서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라이벌 구도를 이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동국 교체카드를 늦게 쓴 이유는.
→이동국이 확실하게 골을 넣을 수 있었다면 일찍 넣었을 것이다. 골은 상황과 운이 따라야 한다. 수적 우위에서도 0-1로 진 경험이 있어 조심스러웠다. 1분을 뛰더라도 이동국의 결정력을 믿고 있었다. 이동국을 늦게 투입했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그 전까지 잘해줬던 선수가 있었다. 기존 선수들에 관한 기대감 때문에 이동국 투입 시간이 늦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