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개최 코앞이던 ‘스포츠 유엔 총회’ 아테네에 빼앗겼다

서울 개최 코앞이던 ‘스포츠 유엔 총회’ 아테네에 빼앗겼다

이제훈 기자
이제훈, 홍지민 기자
입력 2021-07-30 01:46
업데이트 2021-07-30 0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NOC 10월 총회 방역 이유 변경돼
일각 “체육회 스포츠 외교 한계” 지적

오는 10월 26~27일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한 제25차 국가올림픽위원회총연합회(ANOC) 총회 개최 장소가 그리스 아테네로 변경됐다. ANOC 집행위원회가 개최지 변경 이유로 코로나19 등 방역 상황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ANOC 집행위원회가 최근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일본 도쿄에서 ANOC 총회 개최지를 서울에서 그리스 아테네로 변경하기로 한 내용이 담긴 서한을 대한체육회에 전달했다고 정부 관계자가 29일 전했다.

ANOC 총회는 스포츠의 유엔 총회로 비유될 만큼 국제스포츠계 최대 규모 회의이다. 209개국 국가올림픽위원회(NOC) 대표단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및 위원, 올림픽 조직위원회 관계자 등 1000여명이 모여 국제 스포츠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중요한 의사결정이 이뤄져 스포츠 외교가 펼쳐지는 장으로 활용된다.

특히 ANOC 집행위는 개최지 변경 사유와 관련해 한국의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ANOC 집행위가 대표단에 자가격리 2주와 PCR 검사 면제를 요구하는 등 받아들일 수 없는 사유를 내걸어 협의 과정에서 결렬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ANOC 집행위는 아테네가 지난 6월 유럽올림픽위원회 총회(EOC General Assembly)를 개최한 것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스는 아테네 EOC 총회를 갖고 EOC 회장을 선출했다. 그리스는 ANOC 총회 개최를 통해 관광산업을 부흥시키겠다는 목표를 정했다.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스포츠 외교를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어렵게 마련하고도 이를 빼앗긴 것은 체육회의 스포츠 외교가 한계를 드러낸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온다.

서울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도쿄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21-07-30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