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 대통령, 삼성에 승마협회 간부교체 요구?

박 대통령, 삼성에 승마협회 간부교체 요구?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7-01-05 09:05
업데이트 2017-01-05 0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그룹이 지난해 7월 대한승마협회 부회장과 총무이사이던 그룹 임원 2명을 전격적으로 교체한 배경에 박근혜 대통령의 압력이 작용한 정황을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선 실세’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에 대한 지원에 소극적인 협회 간부를 물갈이하는 데 박 대통령이 개입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핵심 의혹 모두 부인한 박 대통령
핵심 의혹 모두 부인한 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신년인사회에서 자신을 둘러싼 핵심 의혹들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 대통령이 작년 7월 25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단독 면담을 앞두고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당시 경제수석)에게 각각 승마협회 부회장과 총무이사이던 삼성전자 이영국 상무와 권오택 부장이 문제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정황이 특검팀에 포착됐다.

 이 발언은 안 전 수석의 업무 수첩에 기록됐고 특검팀은 이를 검찰 특별수사본부로부터 넘겨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그룹은 박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단독 면담 바로 다음날 이 상무와 권 부장을 경질하고 삼성전자 황성수 전무와 김문수 부장을 각각 협회 부회장과 총무이사에 앉혔다. 박 대통령이 이 부회장과 단독 면담에서 승마협회 간부 교체를 요구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삼성전자는 2015년 3월 박상진 대외담당 사장의 승마협회장 취임으로 협회 회장사가 됐고 삼성 임직원들은 협회 주요 직위를 맡게 됐다. 박 대통령이 삼성에 승마협회 간부 교체를 압박한 게 사실이라면 이는 정유라씨에 대한 그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된다.

 삼성전자는 박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단독 면담 이후 한 달쯤 지난 8월 말 정씨의 승마훈련 지원을 위해 최씨의 독일 현지 법인 비덱스포츠(코레스포츠의 전신)와 220억원 규모의 컨설팅 계약을 체결했다. 최씨의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지면서 계약은 해지됐지만, 삼성이 최씨 측에 보낸 돈은 3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