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장 군사경찰, 공항부터 백신 운송차 철통 호위

무장 군사경찰, 공항부터 백신 운송차 철통 호위

이현정 기자
이현정,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2-03 20:32
업데이트 2021-02-04 0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의훈련 참관 文 “부처들 협업 필요”
정은경 “15개 상황별 시나리오 준비”

이미지 확대
‘백신을 지켜라’
‘백신을 지켜라’ 코로나19 백신 안전유통을 위한 부처합동 모의훈련이 실시된 3일 오후 백신 수송 훈련 차량이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 도착하고 있다. 2021.2.3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운송 차량 행렬에 앞뒤로 MP5 기관단총 등으로 무장한 군사경찰·경찰특공대·경찰기동대 등 11대의 차량이 늘어섰다. 교통통제와 안전관리를 위한 경찰사이드카와 순찰차도 따라붙었다.

3일 오전 인천공항 대한항공 제2화물터미널에서 진행된 코로나19 백신 유통 민·관·군·경 합동 모의훈련 현장은 대테러 훈련을 방불케 했다. 이날 모의훈련은 문재인 대통령이 참관한 가운데 공항에 백신이 도착한 순간부터 운송 단계, 물류창고 보관 단계, 접종센터 운송·보관 단계 등 4단계로 진행됐다. 유통과정에서 백신이 상온에 노출되거나 오염되는 일이 없도록 실제와 똑같이 예행연습을 한 것이다.

백신은 대한항공이 특수제작한 운송 컨테이너에 실려 옮겨졌다. 컨테이너 기능의 핵심은 백신 수송에 필수적인 ‘콜드체인’(냉장유통) 유지다. 이후 경기 평택의 물류센터를 거쳐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신축부지에 최근 문을 연 중앙예방접종센터로 향했다.

검은 이동형 백신 박스의 온도계는 영하 75도를 가리키고 있었다. 초저온에서만 유통할 수 있는 화이자 백신이다. 백신 유통 온도를 유지하려고 이동형 박스에 넣은 드라이아이스 때문에 백신이 담긴 종이박스가 얼어붙어 들어올려도 꿈쩍하지 않는 돌발 상황도 발생했다. 종이박스를 꺼내려던 의료진은 “앞서선 괜찮았는데…”라며 난감한 표정을 지었다.

문 대통령은 모의훈련을 참관한 뒤 “많은 부처들의 협업이 필요하다. 얼마나 잘 협업하느냐가 대한민국의 국가 역량이고 행정 역량”이라고 거듭 당부했다. 그는 또 미국 오리건주에서 폭설로 백신 수송에 차질을 빚은 사례를 언급하며 “ 돌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지 수송을 담당하는 분들에게 주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은경 질병청장은 “15개의 상황별 가상 시나리오는 가지고 있고, 단계별로 어떤 돌발 상황이 생길지에 대한 것들을 꼼꼼하게 점검해서 대비할 수 있는 것들을 마련하고, 교육을 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2-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