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변이’ 지역사회 집단전파 첫 확인

‘변이’ 지역사회 집단전파 첫 확인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2-03 21:54
업데이트 2021-02-04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국인 친척 접촉한 경남·전남 4명 양성
코로나 확진 38명 모두 변이 감염 가능성
식약처, 화이자 백신 특례수입 첫 승인

이미지 확대
3일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3일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감염력이 더 센 것으로 알려진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지역사회 집단전파 사례가 처음으로 확인돼 감염이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번 외국인 확진자들은 동거가족이 아닌 비동거인 친척·지인에게 변이가 전파된 첫 사례다. 그동안 변이 전파는 해외에서 동반 입국하거나 이들과 접촉한 동거가족들이 전부였다.

방역 당국은 집단전파 속 일부 확인된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가 집단 전체인 30여명으로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우려했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장은 3일 브리핑에서 “지난 1일 이후 국내 확진자 사례 가운데 27건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총5건 확인됐다”며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에 들어와 전파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이라고 밝혔다.

추가 확인된 5명 중 4명은 영국발 변이, 1명은 남아프리카공화국발 변이다.

우선 영국발 변이 4명은 경남 양산 2명, 김해 1명, 전남 나주 1명이다. 이들은 해외 유입이 아닌 ‘경남·전남 외국인 친척 집단발생’에서 확진된 사례다. 이 집단감염에서는 지난달 7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29일까지 모두 38명이 확진됐다. 38명 모두 외국인으로 이 중 36명은 친척을 포함한 일가족이고 나머지 2명은 확진자들의 지인이다. 영국발 변이 4명을 제외한 34명에 대한 검사가 진행 중으로 방역 당국은 이들도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 팀장은 “첫 환자는 지난해 UAE에서 들어온 외국인으로 자가격리 중 확진됐다”면서 “가족 내 전파가 이뤄지고 가족과 친척들이 무역사업을 함께 하다 보니 서로 자택을 오고 가는 과정에서 확진자가 늘었다. 지인 2명도 업무상 동료”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들의 지역사회 활동은 많지 않아 지역사회로의 추가 전파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당국은 봤다.

남아공발 변이 확진자 1명은 경북 구미 거주자로 자가격리를 하는 동안 가족이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 집단 전파는 없었다.

국내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는 이날 5명이 늘어서 총 39명이 됐다.

한편 코로나19 의료진에게 첫 접종될 화이자 백신 11만 7000도스(약 6만명분)의 특례수입이 이날 승인됐다. 코로나19 백신의 국내 첫 특례수입 승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백신은 2월 중순 이후부터 국내 수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2-0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