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직장인 불안장애 발생률 높아, 증상과 예방법은?

직장인 불안장애 발생률 높아, 증상과 예방법은?

입력 2015-01-26 10:43
업데이트 2015-01-26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무에 대한 부담과 가족부양에 대한 책임감 등으로 지속적인 불안감을 느껴온 한 직장인 남성(45세)은 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방문했다. 이 환자는 아침에 일어나면 가슴 답답함과 두근거림이 심하고, 출근에 심한 부담감을 느끼며 의욕이 없이 무기력하고, 일상 업무에서도 깜짝깜짝 놀라는 증상을 호소했다. 한의원에서는 불안장애라는 진단이 내려졌다.

한의원에서는 이 환자에게 불안을 진정시키는 안심단과 무기력, 우울감을 개선시키는 해울탕을 처방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여러 가지 이완치료들을 병행했다. 얼마간의 치료 후 환자는 심신의 편안함과 웃음을 되찾을 수 있었다.

위의 사례와 같이 최근 직장인들 사이에 불안장애 발병률이 늘고 있다. 경쟁 사회에 언제 도태될지 모른다는 불안함이 불안장애의 발병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일상 생활에서 불면, 두근거림, 가슴 답답함, 현기증, 두통, 손 떨림, 몸 떨림, 입 마름, 식은땀 등의 증상을 자주 호소한다면 한 번쯤 불안장애를 의심해보아야 한다.

직장인이 불안장애를 앓게 될 경우 눈에 띄는 집중력의 저하가 발생하며, 판단력 및 기억력의 저하도 두드러지게 되므로 업무 효율성이 극히 떨어진다. 따라서 평소 스트레스 관리와 불안 극복을 위해 행복을 연습하는 훈련이 필요 하고, 심한 경우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불안장애를 심열(心熱)과 간기울결(肝氣鬱結)로 진단한다. 심열은 자율신경의 실조로 인해 심장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이고, 간기울결은 스트레스 상황의 대사 문제로 여러 가지 불안 증세를 호소하는 경우이다.

다나을한의원의 주성완 원장은 “한의원에서는 불안장애 치료 시 긴장이 지속되는 것을 중단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주는 이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완 프로그램은 가벼운 최면과 명상, 아로마 테라피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불안을 진정시키고 안정감을 주는 안심단과 해울탕과 같은 한약 치료를 병행한다”고 전했다.

이어서 다나을한의원의 주성완 원장은 “불안장애는 몸과 마음이 긴장하기 때문에 생긴다. 그러한 긴장을 주기적으로 풀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직장인들은 불안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쉬는 시간마다 스트레칭과 심호흡, 단전호흡, 명상을 해주는 것이 좋다. 아울러 반신욕이나 산책과 같은 활동을 통해 몸의 긴장을 풀어주어 심신의 안정감을 찾아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