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술시간과 합병증 크게 줄인 ‘요관 스텐트삽입술’ 개발

시술시간과 합병증 크게 줄인 ‘요관 스텐트삽입술’ 개발

입력 2015-01-13 10:57
업데이트 2015-01-13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부요로 질환의 치료를 위한 복강경 수술에서 가장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요관 스텐트 삽입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수술법이 국내에서 개발됐다. 상부요로는 신장과 신우, 요관으로, 요로결석과 요관이 좁아져 통증과 감염을 유발하는 신우요관이행부협착 등이 대표적인 질환이다.

 서울대병원 비뇨기과 정창욱 교수팀은 요관 스텐트삽입술 ‘J tube테크닉’을 개발해 상부요로 질환으로 복강경 수술환자들에게 적용한 결과, 스텐트 삽입 시간과 합병증을 크게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우리 몸의 노폐물은 콩팥에서 걸러진 뒤 소변으로 배출된다. 콩팥에서 만들어진 소변은 신우(소변을 모아주는 깔때기)에 모였다가,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옮겨지며, 방광에 일정량이 모이면 요도를 통해 배출된다. 소변이 나가는 통로인 요로에 생긴 돌을 요로결석이라고 한다.

 이런 요로결석은 생기는 곳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 등으로 구분한다. 치료를 위해서는 결석이 자연 배출되도록 기다리는 대기요법과 약물요법 외에도 결석을 충격파로 잘게 부숴 배출시키는 체외충격파쇄석술 등의 방법을 사용하거나 심한 경우 수술을 하기도 한다. 수술은 개복수술과 복강경수술로 나뉘는데, 이 중 복강경수술은 흉터도 작고 후유증도 크지 않아 최근 들어 상부요로 질환 수술법으로 선호도가 높다.

 문제는 복강경수술을 통해 요관에 스텐트(Double J stent)를 삽입해야 하는 경우다. 요관 스텐트의 경우 양끝이 돼지 꼬리처럼 말려 있는 데다 수술 중에 자칫 혈전(피떡)이 요관을 막을 수 있어 의료진들이 어려움을 겪어왔다. 특히 복강경은 시야와 움직임이 제한돼 끝이 말린 스텐트를 요관에 삽입하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시간도 오래 걸려 일부 숙련된 의사만 할 수 있는 술기로 통한다.

 연구팀은 이런 수술상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J’자 모양의 플라스틱 튜브를 고안했다. 이 튜브는 길이 25cm, 외경 5mm, 내경 3mm 규격으로, 스텐트를 쉽게 요관으로 삽입해 자리 잡도록 한다. 다시 말해, 이 튜브는 스텐트를 손쉽게 필요한 곳에 삽입하도록 하는 ‘터널’ 역할을 하며, 스텐트가 정확히 장착된 뒤에는 제거한다.

 실제로 연구팀이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상부요로 복강경수술을 받은 환자 33명에게 이 수술법을 적용한 결과, 평균 스텐트 삽입 시간이 수십 분에서 5분 이내로 크게 줄었다. 연구팀은 “이는 세계적으로 지금까지 제시된 실적 중에서 가장 우수하며, 모든 환자에게서 수술 합병증이 발견되지 않아 안정성까지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정창욱 교수는 “J 튜브 테크닉은 기존 복강경 수술 뿐 아니라 배꼽에 구멍 하나만 뚫고 시도하는 단일절개창복강경, 로봇보조 복강경 수술 등에서도 요관 스텐트 삽입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다”면서 “현재 관련 특허 출원을 준비 중이며, 최소한 1년 후면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비뇨기 최소침습수술 분야의 권위지인 세계내비뇨학회지(Journal of Endourology) 최근호에 표지 논문으로 실렸다.

 심재억 의학전문기자 jesh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