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소변 못 가리고 삶의 존엄 잃는 무서운 병,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대소변 못 가리고 삶의 존엄 잃는 무서운 병,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입력 2012-01-09 00:00
업데이트 2012-01-0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생 과정을 살펴보면 뇌경색은 심근경색과 유사한 질환이다. 단지 발생 부위만 다를 뿐이다. 그러나 결과는 전혀 엉뚱하게 나타난다. 뇌경색은 뇌의 기능에 치명적인 손상을 가하며, 이는 곧 언어나 지각, 행동장애로 이어지기 쉽다. 그만큼 후유증이 무섭다. 물론 의료적으로 손을 쓸 수 없는 지경에 이르러 사망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뇌경색은 계절적으로 특히 겨울에 빈발한다. 겨울이 많은 발병 조건을 가진 계절임에도 많은 잠재적 환자들이 이를 사소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이런 뇌경색에 대해 서울대병원 신경과 윤병우 교수로부터 듣는다.

이미지 확대
증상이 갑자기 나타날 뿐 아니라 자칫 치명적인 후유증에 노출되기 십상인 뇌경색은 무엇보다 예방과 발병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사진은 윤병우 교수가 환자를 진료하는 모습. 서울대병원 제공
증상이 갑자기 나타날 뿐 아니라 자칫 치명적인 후유증에 노출되기 십상인 뇌경색은 무엇보다 예방과 발병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사진은 윤병우 교수가 환자를 진료하는 모습.
서울대병원 제공


이미지 확대


뇌경색이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생기는 것을 뇌졸중이라고 하는데, 이 가운데 뇌혈관이 막혀 뇌의 해당 부위가 파괴되고 손상되는 상태를 말한다.

뇌경색이 무서운 이유는

먼저, 느닷없이 무서운 증상이 나타난다. 마비가 오거나 말을 잘 못하는 등 심한 장애를 겪을 수도 있다. 졸지에 대소변을 못 가려 주변의 도움을 받는 처지가 될 수도 있다. 자신의 존엄성이 순식간에 망가지지만 어찌할 도리가 없다. 또 일단 발병하면 잘 낫지 않는다. 뇌는 인체의 사령탑답게 매우 복잡한 기능을 담당한다. 이런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것은 고도로 분화된 뇌세포와 뇌세포 간에 형성된 매우 복잡한 연결망이 있기 때문인데, 뇌경색으로 이런 뇌 조직이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매우 어렵다. 다음은 드문 병이 아니라는 점이다. 주변을 보면 의외로 뇌졸중 환자가 많다. 특히 노인들은 친구가 갑자기 뇌졸중으로 쓰러지면 “나는 괜찮을까.” 하는 두려움에 휩싸이기도 한다. 실제로 모든 사람들 중 6분의1이 평생 한번은 뇌졸중에 걸린다는 통계도 있다.

원인을 상세히 짚어달라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흡연 등으로 뇌혈관이 망가지는 동맥경화증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이로 인해 뇌혈관이 점차 좁아지다가 종국에는 완전히 막히게 된다. 또 심장에서 떨어져나간 혈전이 뇌혈관을 막을 수도 있다. 특이 노인에게 흔한 부정맥인 심방세동이 있는 경우 뇌경색 발생 위험이 크다. 또 탈수로 피가 걸쭉해지면 쉽게 굳어 뇌혈관이 막히게 되는데, 심한 설사나 사우나 후에 뇌경색이 잘 생기는 것은 이 때문이다. 흡연은 탈수가 아니라도 혈액을 응고시키려는 성향을 높여 뇌경색을 유발하기도 한다.

최근 발병률과 추이는

뇌졸중은 단일 장기 질환으로 오랫동안 국내 사망원인 1위를 지키고 있다. 최근에는 이전보다 사망률이 점차 줄고 있지만 그래도 1위이며, 발병률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유는 뇌졸중이 잘 생기는 연령대인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고, 경제발전에 따라 잘 먹지만 운동이 모자라 비만·당뇨병·고지혈증 등 서구형 질병이 흔해졌기 때문이다. 사망률이 낮아진다고 좋은 것만은 아니다. 발병은 느는데 사망률이 줄었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뇌경색 등 뇌졸중으로 인한 장애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증상은 어떤가

뇌경색의 증상은 뇌의 어느 부위가 손상됐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 중 가장 흔한 증상은 한쪽 팔다리 마비다. 갑자기 손에 힘이 빠져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한쪽 다리가 마비되어 걷거나 설 수 없게 된다. 언어장애도 특징적인 증상이다. 생각을 표현하려는 데 단어가 잘 생각나지 않거나 엉뚱한 말이 튀어 나올 수도 있고, 남의 말을 못 알아듣기도 한다. 갑자기 상대방이나 TV의 한쪽이 잘 안 보이는 시각장애나 심한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문제는 이런 증상들이 갑자기 발생한다는 점인데, 따라서 뇌경색이 의심되면 지체 없이 응급실을 찾아야 한다.

어떻게 치료하는가

뇌경색 발병 후 3시간 이내라면 정맥주사 약물로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혈전용해요법을 시행할 수 있다. 최근 들어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정맥치료가 가능한 시간이 좀 더 연장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더 늦게 병원에 와도 좋다는 뜻은 아니다. 늦게 치료할수록 후유증이 심각해지기 때문이다. 또 다른 급성기 치료는 동맥 내 치료다. 이전에는 뇌동맥의 막힌 부분에 직접 약물을 주입했지만 최근에는 올가미를 이용해 동맥을 틀어막은 혈전을 기계적으로 제거하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다. 이런 급성기 치료에 이어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조절과 함께 재활치료에 들어가게 된다. 또 재발을 막기 위해 혈전예방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가장 대표적인 약물이 아스피린이며, 이 밖에 다른 혈전예방제도 있어 상태가 심하거나 아스피린을 사용하는데도 재발한 경우에 사용된다. 심방세동에 의한 뇌경색일 경우에는 와파린이라는 항응고제를 사용하는데, 재발을 막는 효과는 아스피린보다 낫지만 출혈 위험성이 있어 자주 혈액검사를 해 적정 용량을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른다.

정책상의 문제는

뇌경색은 치료가 가능한 수 시간 내에 혈전용해요법을 적용해야 하므로 일단 발병하면 가장 가까운 큰 병원으로 옮기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큰 병원은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경험 있는 전문의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뇌졸중은 상급의료기관 지정기준과 관련하여 전문진료 질병군에 포함돼 있지 않다. 위험도에 비해 정책적인 지원이 미흡하다는 뜻이다. 이렇다 보니 개별 병원의 인적·물적 지원 대상에서 순위가 뒤로 밀리는 경우가 많다. 또 급성기 환자를 전담 치료하는 뇌졸중 집중치료실이 치료 효과가 빼어나고 의료비도 절감된다는 것이 국제적 인식이지만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없어 아직도 많은 병원이 집중치료실을 개설하지 못하고 있기도 하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정답:①②③④⑤)

2012-01-09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