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혁신 생태계 바꿔라”, 충남 라이즈 ‘124개 과제’ 선정

“산업 혁신 생태계 바꿔라”, 충남 라이즈 ‘124개 과제’ 선정

이종익 기자
이종익 기자
입력 2025-05-02 17:02
수정 2025-05-02 17:0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충남 라이즈 프로젝트별 선정결과. 도 제공
충남 라이즈 프로젝트별 선정결과. 도 제공


충남도는 2일 ‘2025년 제2차 충청남도 라이즈 위원회 회의’를 열고 충남 라이즈 사업을 수행할 21개 대학과 124개 추진 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충남 라이즈는 ‘새로운 도약을 위한 담대한 개혁과 혁신으로 힘쎈충남 구현’을 비전으로 △신성장동력 산업 육성 △지역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고등교육 체제 전환 강화 △성장과 나눔 지역공동체 구현 등 4대 프로젝트 17개 단위과제로 구성됐다.

사업 1차 연도인 올해는 글로컬 대학 지원사업을 포함해 총 1362억원 예산을 투입한다.

도 핵심과제인 ‘지역 취업 보장형 계약학과 운영’과 ‘기초지자체-대학 협약 기반 자율형 지역 현안 해결’에 가장 많은 534억원 예산을 들인다.

이미지 확대
충남 라이즈 프로젝트별 선정결과. 도 제공
충남 라이즈 프로젝트별 선정결과. 도 제공


계약학과는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우수 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과 기업이 계약을 맺고 학생 선발부터 교육과정 설계까지 협업하는 제도다.

도내 16개 대학이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광·외식 등 44개 계약학과를 운영해 지역 취업 보장형 실무 인재(4000여명)를 양성할 계획이다.

공모 선정 결과는 대학별로 안내한 뒤 이의신청 접수, 검토 등 절차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김태흠 지사는 “대학 구조조정과 특성화, 계약학과 확대,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등 4대 분야에 집중해 라이즈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예산을 나눠 갖는 방식은 자제하고 혁신 의지를 보이는 대학을 선별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