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정 경기 교육감 “교과서 국정·검정 폐지하고 자유발행 도입해야”

이재정 경기 교육감 “교과서 국정·검정 폐지하고 자유발행 도입해야”

김병철 기자
입력 2017-01-17 14:46
업데이트 2017-01-17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17일 “교과서 국·검정 제도를 폐지하고 자유발행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교육감은 이날 도교육청에서 가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산업혁명 4.0 시대에 새로운 교과서 제도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교과서는 교사들이 전문성, 자주성을 갖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수업을 진행하는 하나의 참고자료”라고 설명했다.

이 교육감은 “교과서 발행제도는 국정·검정·인정·자유발행제로 나뉘는데 검인정은 결국 교육부의 검정과 인정을 받아야 하므로 검열을 통한 획일화를 극복하기 어려웠다”고 주장했다. 또 “OECD 가입 34개국 가운데 이미 17개국이 자유발행제, 4개국이 인정제, 10개국이 검정제, 3개국이 혼합 형태”라며 “자유발행제는 교육내용의 다양성 확보, 다양한 형태의 교과서 개발 및 질적 향상 등의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자유발행제를 도입하려면 ?1단계 고교 교과서 자유발행제 도입 ?2단계 초·중학교 ‘교과용 지도서’에 한해 자유발행 ?3단계 초등학교 모든 교과 인정제, 중학교 교과서 및 교과용 지도서 자유발행 ?4단계 모든 학교급의 교과서 완전자유발행제 등 4단계 방안을 제시했다.

이 교육감은 “역사는 해석의 학문으로 역사해석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비판능력을 키우는 것이 역사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며 “역사교육위원회, 역사교사 연구회 등의 의견을 수렴해역사교육 방향을 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