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책 읽듯 딱딱한 체험 대신 흥미 위주로… ‘체험’과 ‘학습’ 균형 고려를

책 읽듯 딱딱한 체험 대신 흥미 위주로… ‘체험’과 ‘학습’ 균형 고려를

입력 2015-01-12 17:48
업데이트 2015-01-12 18: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체험활동 보고서’ 마무리 어떻게

초등학교들은 이달 말부터 개학한다. 학부모들은 방학을 시작할 때 세웠던 계획이 잘 실천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남은 기간 자녀가 주체적으로 방학숙제 주제를 선정하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 특히 중요하다. 초등학교 방학 숙제는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체험활동 보고서’는 공통적으로 내도록 하고 있다.

보고서 주제는 아이의 관심 분야에서 출발하는 게 좋다. 부모는 자녀가 흥미를 느끼는 곳 위주로 박물관이나 전시회, 공연을 정리해 간단한 리스트를 만들고 전시품이나 작가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게 좋다. 이 과정에서 ‘체험’과 ‘학습’이 균형을 이루는지 점검하는 일이 중요하다. ‘체험 활동’은 말 그대로 체험을 통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현장을 방문하는 것이기에 책 읽듯 딱딱한 체험만 하면 자녀가 충분하게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밖에 나가기가 어렵다면 집에서 요리 만들기, 효도 체험, 동식물 사육 등에 대한 보고서를 쓰도록 하는 방법도 좋다.

체험 활동 주제를 정했다면 계획을 만들 차례다. 체험 과정의 순서도를 만들고 각각 순서에 따른 필요 사항을 함께 적어본다. 방문할 장소가 혼잡한 시간대와 사진 촬영이 가능한지를 확인하면 좋다. 가정에서 하는 만들기, 요리 활동을 보고서로 작성할 경우 재료 준비, 제작, 완성까지 단계별로 진행 과정을 정리한다.

체험활동이 끝나면 아이와 함께 좋았던 점이나 마음에 들지 않았던 점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대화를 통해 아이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고 향후 체험활동 계획 수립에도 도움이 된다. 보고서 작성 시에는 먼저 체험활동을 통해 본 것, 들은 것, 느낀 점, 새롭게 알게 된 것을 개요로 정리해야 한다. 개요를 정리할 때 6하 원칙을 기본으로 하는 게 좋다. 체험학습 보고서는 초등교육 업체인 아이스크림 홈런 웹사이트(home-learn.com) 등에서 무료로 제공하니 참고하면 된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1-13 25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