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만한 아이 집중력 ‘홈스쿨링’으로 쑥쑥

산만한 아이 집중력 ‘홈스쿨링’으로 쑥쑥

입력 2015-01-12 17:48
업데이트 2015-01-12 18: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등생 고학년 학부모 자녀교육 가이드북’ 들여다보니…

“공부를 잘 가르치는 학원 말고 집중력을 키워주는 학원 없을까요?”

자녀가 좀처럼 책상에 붙어 있지 못하고 산만한 모습을 보이면 학부모는 한숨부터 나온다. 이 문제를 어디서부터 풀어야 할까. 방학을 맞아 자녀가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지금이 집중력을 길러 주기 좋은 시기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와 경기도교육청이 최근 발행한 ‘학부모 자녀교육 가이드북’에 따라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의 집중력을 집에서 기르는 방법을 알아봤다.

집중력이란 어떤 일을 할 때 오랫동안 몰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킨다. 부모는 자녀의 집중력이 약한 이유를 대부분 자녀에게서 찾는다. 참을성이 약하고 애초 공부습관이 잘못됐다는 결론을 내린다. 따라서 강제로 이를 고치면 집중력도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도 많다. TV를 강제로 못 보게 하고, 게임을 금지하고, 자녀가 공부하다 지루해하면 옆에서 회초리로 때리는 부모도 있다.

하지만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 집중력을 강화하는 방법도 달라진다. 전문가들은 집중력을 약하게 하는 원인으로 ▲인지적 능력 부족 ▲정서적 안정감 부족 ▲잘못된 행동 습관과 환경 등 세 가지를 꼽는다. 우선 자녀가 친구 이름이나 지명 등을 잘 기억하지 못하거나 알고 있는 것도 말로 잘 설명하지 못할 때, 보통 아이들에 비해 상식 수준이 낮거나 책 읽는 것을 싫어할 때에는 인지적 능력이 부족한 것이다. 감정 변화가 심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에 신경을 많이 쓰고 쉽게 상처받는 자녀라면 정서적 안정감이 부족하다고 보면 된다. 잘못된 행동 습관 그리고 환경도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원인 중 하나다. 한자리에서 공부하지 않고 여기저기 옮겨 다니는 자녀, 공부 도중 자세가 자주 흐트러지고 산만한 자녀는 이런 원인을 제거해 주면 좋다.

공부 집중력을 높이려면 우선 계획을 짜는 일부터 해야 한다. 대다수 초등학생은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맞춰 행동하는 것을 매우 어려워한다. 그렇다고 엄마가 계획표를 짜주면 “엄마 그다음은 뭐 해?”하며 지시를 기다리는 수동적인 아이가 된다. 그날 공부할 분량을 정한 후 “그럼 이건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 언제 하는 것이 제일 좋을까” 하고 물어본다. 이때는 몇 시 몇 분까지 해야 한다는 식으로 빡빡하게 세우는 것보다,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시간대를 대략적으로 적는 식으로 흐름만 계획하는 게 좋다. 다만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도와주는 일이 중요한다. 왜 못했는지 다그치면 자녀는 짜증을 내고 도망가 버린다. 계획표를 만들고 마음속으로 해야 할 일들을 떠올리고 하나씩 해 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게 좋다.

계획표는 ▲할 일 ▲소요시간 ▲언제 ▲확인 등으로 구분해 만든다. 예를 들어 ‘수학 익힘책 34~37쪽 풀기/ 40분/ 학원 다녀와서(6시~6시 40분)’ 하는 식으로 만든다. ‘영어 21쪽 CD 2번 듣고 1번 소리 내어 읽은 후 22쪽 문제 풀기’ 등 구체적인 행동을 지정해 주는 게 중요하다. 단순히 ‘수학 익힘책 풀기’ ‘영어 CD 듣기’ 식으로 하면 계획을 지키기가 어렵고 확인도 어렵다.

공부 분량과 시간 계획을 세운 뒤에는 간섭과 잔소리는 가급적 하지 않도록 하자. 대신 계획을 세울 때 ‘언제, 무엇을 기준으로 점검할지’를 미리 알려주면 된다. 점검은 매일 저녁 일정한 시간으로 정하는 것이 좋으며 실천하지 못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점검시간은 취침 두 시간 전 정도가 좋다.

점검할 때 명확한 기준을 세워 주고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조치도 알려 준다. 예를 들어 글씨는 잘 쓴 부분을 찾아서 오려 붙여 놓고 “이 정도로 또박또박 쓰였는지 확인하고 이보다 못 쓰면 지우고 다시 쓰게 할 거야”라고 알려 준다. 문제집은 스스로 풀 수 있는 문제가 70~80%쯤 되도록 기준을 세운다. 10문제 중 3개 이상 틀리면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야 한다는 식으로 말해 준다. 독후감과 일기는 몇 줄 이상 써야 한다는 기준을 세워 준다. 제대로 한 부분,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 암기가 부족한 부분을 표시하고 책을 덮는다.

끝으로 주위 환경을 정리하자. 집중력이 낮은 아이들은 소리에 아주 민감하다. 따라서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시간에는 TV나 전화 소리 등으로 방해받지 않도록 해 둔다. 공부는 정해진 한 장소에서만 하는 습관을 들이고 책상에서는 공부만 하고, 잠을 자거나 간식을 먹으면 안 된다는 것도 알려줘야 한다. 책상 위에는 컴퓨터는 물론 어떠한 것도 놓아두거나 붙이지 않는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1-13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