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맞아 뿌린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전용’에 노년층은 소외

추석 맞아 뿌린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전용’에 노년층은 소외

김우진 기자
김우진 기자
입력 2024-09-14 14:00
수정 2024-09-14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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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간 60대 이상 구매 비율은 7%대 불과
서울시 “교육 통해 디지털 약자 이용 늘리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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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추석을 맞아 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을 대규모 발행했지만 노년층은 접근이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추석을 앞둔 지난 2일 서울의 한 전통시장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는 모습. 2024.9.2 연합뉴스
서울시가 추석을 맞아 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을 대규모 발행했지만 노년층은 접근이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추석을 앞둔 지난 2일 서울의 한 전통시장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는 모습. 2024.9.2 연합뉴스


서울시가 발행하는 서울사랑상품권을 즐겨 쓰는 이모(31)씨는 “할인율이 높다”며 부모님에게 사용을 권했지만, 이용이 불편하다는 푸념만 들었다. 이씨는 “큐알(QR)코드로만 결제할 수 있다 보니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으면 쓰기가 어렵더라”고 했다.

추석을 맞아 서울사랑상품권이 대거 발행됐지만, 모바일이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은 소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부터 발행되고 있는 지역화폐인 서울사랑상품권은 해당 자치구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자치구 상품권, 서울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광역상품권 등이 있다. 지난해 기준 판매 금액은 3조 5232억원에 달하지만, 경기 지역화폐 등 다른 지자체와 달리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한 결제만 지원하고 있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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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에서 발행하는 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의 연령대별 구매 비율에서 3040은 70%를 차지하지만 60대 이상은 7.37%에 불과하다. 사진은 서울 강서구에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에서 한 어르신이 스마트폰 사용법을 배우는 모습. 강서구 제공
서울시에서 발행하는 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의 연령대별 구매 비율에서 3040은 70%를 차지하지만 60대 이상은 7.37%에 불과하다. 사진은 서울 강서구에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에서 한 어르신이 스마트폰 사용법을 배우는 모습. 강서구 제공


실제 자치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울사랑상품권의 2022년 1월부터 2년간 연령대별 구매 비율을 보면, 6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7.4%에 그친다. 30대와 40대의 구매 비율은 70%에 달한다. 특히 배포 시간에 맞춰 앱에 접속해 구매하는 점은 고령층의 구매 비율이 낮은 이유로 꼽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5월 발표한 인터넷 이용실태조사를 보면, 지난해 30~40대의 인터넷 쇼핑 이용률은 90%를 넘지만 60대는 42%, 70대 이상은 14.7%다. 서울연구원이 지난 4월 발표한 ‘서울사랑상품권 운영진단과 개선방안’에서도 “노인 인구 비중이 큰 자치구에서는 모바일 상품권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만큼 지폐 또는 카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규남 서울시의원, ‘에너지전략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대표발의

서울시의회가 급변하는 국내외 에너지·환경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서울시 에너지 정책의 장기적 비전과 실행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에너지전략특별위원회’(이하 특위) 구성을 추진한다. 김규남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송파1)이 12일 ‘서울시의회 에너지전략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위 구성 결의안은 급성장하는 전력 수요에 대응하고, 에너지 산업을 서울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우기 위한 종합 전략 마련을 위해 발의됐으며 27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다. 현재 서울시는 에너지의 90% 이상을 외부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기차·데이터센터·AI 산업 확대로 전력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도심 밀집 구조 속에서 전력기반 시설이 노후화되어 안전성과 효율성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또한 32년 만에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기능을 분리해 ‘기후에너지부’ 또는 ‘기후에너지환경부’의 신설을 추진하는 중앙정부 개편에 발맞춰,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에너지 정책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중·장기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김 의원은 “AI산업 확대와 데이터센터 증가로 전력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안정적 전력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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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관계자는 “카드형 상품권 발행보다는 디지털 약자층도 모바일 상품권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복지관과 경로당 등 시설을 통해 교육과 홍보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판단”이라며 “카드발급으로 인한 별도 비용 발생도 간과할 순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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