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문~홍천 철도 예타 통과 ‘온힘’…“다음은 없다는 각오”

용문~홍천 철도 예타 통과 ‘온힘’…“다음은 없다는 각오”

김정호 기자
김정호 기자
입력 2024-08-19 14:26
수정 2024-08-19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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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재(오른쪽 두번째) 강원 홍천군수는 2월 6일 정부 세종청사를 찾아 홍천~용문 철도 건설 사업의 예비타당성 통과를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홍천군 제공
신영재(오른쪽 두번째) 강원 홍천군수는 2월 6일 정부 세종청사를 찾아 홍천~용문 철도 건설 사업의 예비타당성 통과를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홍천군 제공


강원 홍천군이 용문~홍천 철도 건설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강원도도 예타 조사를 수행하는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용문~홍천 철도 건설의 당위성을 피력하는 등 후방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군은 이달 초 국회에서 지역균형발전 등 용문~홍천 철도 건설을 통한 실익을 의원들과 보좌진에게 홍보했다고 19일 밝혔다. 용문~홍천 철도 건설 사업은 양평 용문에서 홍천읍까지 32.7㎞를 단선 선로로 잇는 사업으로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됐고, 올해 초에는 예타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예타 통과 여부는 내년 상반기 중 결정된다.

신영재 군수는 지난 2월에 이어 5월에도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를 찾아 지원을 요청하는 등 예타 통과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뛰고 있다. 6월에는 도시장·군수협의회 제4차 정례회에서 예타 통과를 위해 도내 시군이 힘을 모으는 지원안 가결을 이끌어내며 협력체제를 구축했다. 신 군수는 “홍천 군민의 100년 염원이 예타 통과라는 마지막 관문만 남겨놓고 있다”며 “다음은 없다는 각오로 민관이 합심해 꼭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김동욱 서울시의원, 개포택지 등 관리방안 용역 착수…노후 주거지 도시관리 첫발

서울시의회 김동욱 의원(국민의힘, 강남5)의 지속적인 관심과 예산 확보 노력에 힘입어, ‘개포택지’를 포함한 노후 단독주택지 도시관리방안 마련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지난 5월 ‘택지개발지구 단독주택지 도시관리방안 마련’ 용역을 착수했으며, 6월에는 착수보고회를 통해 과업 방향과 주요 과제를 공유했다. 이번 용역에는 개포택지를 포함한 총 10개 택지지역이 대상에 포함되며, 도시공간본부가 총 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내년 2월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해당 용역은 지역별 기반시설 현황, 용도지역, 주택 노후도 등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해, 택지개발 당시 계획된 구조와 현재의 주거 수요 간 불일치를 해소할 수 있는 합리적 도시관리 기준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김 의원은 “개포택지는 준공 이후 수십 년이 지난 단독주택지가 밀집해 있음에도, 도시계획적 관리는 사실상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주민들이 주차, 도로, 주거환경 등의 문제로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번 용역을 계기로 개포택지의 여건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도시관리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올해 9월까지 기초조사와 분석을 완료하고, 내년 2월에 최종 용역 결과가 나올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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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지사는 지난달 22일 조동철 KDI 원장을 만나 수도권과의 접근성 개선과 철도교통 사각지대 해소 등 용문~홍천 철도 건설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며 지원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KDI가 수행하는 SOC사업들은 강원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현안들이다”며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다시 찾아 사업의 당위성을 직접 설명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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