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최대 석회석 노천 폐광지, 복합체험 관광단지로 탈바꿈

국내 최대 석회석 노천 폐광지, 복합체험 관광단지로 탈바꿈

조한종 기자
입력 2021-08-16 14:42
업데이트 2021-08-16 14: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복합체험 관광단지로 조성 중인 동해 삼화동 무릉3지구 석회석 폐광지가 다음달부터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일반인들에게 개방된다. 별유천지 조성 조감도. 동해시 제공
복합체험 관광단지로 조성 중인 동해 삼화동 무릉3지구 석회석 폐광지가 다음달부터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일반인들에게 개방된다. 별유천지 조성 조감도.
동해시 제공
국내 최대 규모로 50년 동안 채굴하던 강원 동해시 삼화동 일대 석회석 노천 폐광지가 복합체험 관광단지(무릉별유천지)로 탈바꿈해 다음달부터 순차적으로 개장한다.

동해시는 오는 2027년까지 민간자본으로 추진하는 무릉지구 관광단지 개발사업이 다음달 중순 1단계 공사를 마무리하고 일반에 처음 공개된다고 16일 밝혔다.

무릉지구 관광단지는 쌍룡양회가 지난 2017년 말까지 50년 동안 석회석 채광을 마친 삼화동 일대 107만㎡ 넓이의 노천 폐광지를 활용해 만들어진다. 우선 다음달 문을 여는 1단계는 건강·복합체험 관광단지로 조성됐다. 명칭도 시민 선호도 조사를 끝내고 최근 ‘무릉별유천지’로 정했다. 2027년까지 추진하는 2단계 사업은 민간투자자와 협의해 종합 관광단지로 만들어진다.

이번 사업은 대규모 에메랄드 빛 호수와 웅장한 석회석 절개면, 광활한 면적의 요새 같은 느낌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석회석 폐광지를 활용한 국내 첫 사례로 손꼽히는 곳이다.

9월 중순 준공을 앞둔 1단계 사업은 주변의 뛰어난 생태환경을 살려 알파인 코스트, 롤러코스터, 오프로드 루지, 집라인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을 조성했다. 석회석 돌밭 위에는 라벤더 정원을 조성했고, 올 가을에는 3만여㎡에 심은 코스모스꽃이 관광객을 맞게 된다. 거대한 계단처럼 남겨진 석회암 절벽에는 폐광지와 수심 25m에 이르는 에메랄드빛 호수 등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가 마련됐다.

준공 되면 상시 일자리 31개, 단기 근로자 일자리 50여개도 새로 만들어진다. 넓은 지역을 관광객들이 편리하게 돌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달 20일부터 무한궤도 차량 3대를 도입해 시험 운영에 들어간다. 또 산업시설인 폐쇄석장 리노베이션을 통한 복합문화공간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동해시는 석회석 폐광지 복구를 위해 쌍용양회와 토지 40년 무상 사용 협약을 맺고, 1000억원 상당의 예산을 절감했다. 쌍룡양회가 석회석을 채굴하던 대형 덤프트럭과 착암기 등은 관광단지내에 전시될 예정이다. 다수의 시민들이 선택한 무릉별천지는 건강·복합체험 관광단지 명칭으로 확정하고, 브랜드 개발을 통해 관광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비무장지대 계곡처럼 잘 보존된 금곡동 계곡은 채광기간 동안 일반인들의 출입이 통제됐던 곳인데 앞으로는 제한된 인원만 예약을 받아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되고 있다”며 “오는 2027년까지 민간투자자와 협의해 종합 관광단지로 만들어 동해의 새로운 명소로 가꾸겠다”고 말했다.
동해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