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휴 마지막날까지 기자회견…전광훈 측 “소송하겠다”

연휴 마지막날까지 기자회견…전광훈 측 “소송하겠다”

손지민 기자
입력 2021-08-16 14:40
업데이트 2021-08-16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광복절인 1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불법 집회를 막기 위해 경찰이 설치한 차벽이 늘어서 있다. 경찰이 병력 약 1만 5000명을 투입해 불법 집회를 집결 단계부터 차단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서울 도심 곳곳에서는 보수단체들의 1인 시위와 기자회견 등이 이어졌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광복절인 1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불법 집회를 막기 위해 경찰이 설치한 차벽이 늘어서 있다. 경찰이 병력 약 1만 5000명을 투입해 불법 집회를 집결 단계부터 차단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서울 도심 곳곳에서는 보수단체들의 1인 시위와 기자회견 등이 이어졌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광복절 연휴의 마지막날까지 보수단체의 기자회견이 이어지면서 곳곳에서 소란이 일었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이끄는 국민혁명당은 사흘간 계획했던 걷기운동 행사를 통제한 경찰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예고했다. 경찰은 연휴 동안 열린 서울 도심 내 불법집회와 관련해 내사에 착수했다.

국민혁명당은 16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새문안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4일부터 이틀간 공동 기자회견장을 봉쇄하고 시민 접근을 통제한 경찰의 행위는 불법”이라면서 ”방해 책임자인 서울 혜화경찰서 경비과장과 서울경찰청 제8기동단장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경찰이 기자회견장 접근을 막은 것은 정당법 위반과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에 해당하고, 해산 명령을 내린 것은 공동협박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또 시민들의 통행을 방해한 것은 일반교통방해 혐의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종로4가 일대로 장소를 옮긴 국민혁명당은 이날 오후 12시에 기자회견을 이어갔다. 국민혁명당은 기자회견에서 “방역 4단계라 할지라도 정당의 기자회견을 막을 어떤 근거도 없다”면서 정부의 방역 조치를 ‘정치방역’, ‘사기방역’이라 지칭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매주 토요일 국민걷기 캠페인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집회가 아닌 기자회견 형식이었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모였다. 기자회견 한 시간 전부터 20여 명의 사람들이 기다리더니 기자회견이 시작할 즈음에는 기자회견장에 약 50명, 경찰이 설치한 질서유지선 뒤로 약 50명 등 1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자리했다. 이들은 국민혁명당이 적힌 띠를 두르고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며 함께 구호를 외치고 박수치며 환호했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불법집회를 개최한 단체의 주최자 및 주요 참가자들에 대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과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내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광복절 집회와 관련해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한 방역적 집회관리에 주안점을 두고 대응했지만 14~16일 종로 등 도심권에서 일부 불법집회가 개최됐다”면서 “향후 채증자료 분석 등을 통해 확인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사법처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