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형수 욕설 논란 이재명 이해” 발언 황교익,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 ‘보은성‘ 파문

“형수 욕설 논란 이재명 이해” 발언 황교익,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 ‘보은성‘ 파문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08-13 16:37
업데이트 2021-08-14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도민“청원게시판에 내정 취소해 달라”글
몇 시간만에 1000여명 동의… 전문성 부족 논란도

음식평론가 황교익씨. 뉴스1
음식평론가 황교익씨. 뉴스1
경기도 산하 기관인 경기관광공사 사장에 황교익(59)씨가 내정된 것으로 13일 확인됐다.

면접을 통과한 황 내정자를 포함한 3명의 후보중에서 사장 임명권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최종 후보로 지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황 내정자를 두고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함께 이재명 지사의 ‘형수 욕설 논란’과 관련 이 지사를 두둔하는 발언을 한 덕에 ‘보은성 인사’라는 주장이 나온다.

경기도의회는 이달 30일 황 내정자에 대한 정책 능력 위주의 인사 청문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도의회의 인사청문 결과보고서가 채택되면 이 지사는 내달 초 황씨를 3년 임기의 사장에 임명하게 된다.

경기관광공사가 지난달 19일부터 2주간 진행한 사장 공개 모집에는 8명이 지원해 이 중 4명이 면접 심사를 본 것으로 확인됐다.

면접을 통과한 지원자 3명중에서 경기관광공사 사장 임명권자인 도지사가 황 내정자를 최종 후보로 지명했다.

내정 사실이 알려지자 경기도민 청원게시판에는 황 내정자의 사장 내정을 취소해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한 게시자는 “황씨의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은 낙하산인사, 측근 챙겨주기 외에 다를 것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이라며 “이지사는 최순실 사건에서 측근 챙겨주기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한 전적이 있음에도 이런 행동을 하여 도민들 그리고 성실히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관광공사 임직원분들을 실망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도의 관광을 담당하는 기업의 책임자 자리에 오르기 위해서는 경영에 대한 경력이 있어 실적을 보였거나 관광에 대한 전문성이 있어야 하는데 그의 경력사항을 살펴보면 단지 기자 경력만이 전부일 뿐 관광공사를 이끌어나가기 위한 자질은 무엇 하나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해당 글에는 이날 오후 7시현재 1000 여명이 동의한 상태다.

황 내정자는 최근 CBS 라디오 방송에서 과거 이 지사의 ‘형수 욕설’ 논란에 대해 “이해한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가 곤욕을 치른 적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이 지사는 지난달 황 내정자가 운영하는 음식 관련 유튜브 TV 2편에 출연하기도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외부위원 등으로 구성된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전문성 등을 검증해 후보를 추렸다”며 “이 지사와 서로 알고 지낸 사이는 맞지만 친분 때문에 사장에 내정됐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논란에 선을 그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