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종일 찬바람에 체감온도 ‘뚝’…건조특보 확대 “화재 주의”

종일 찬바람에 체감온도 ‘뚝’…건조특보 확대 “화재 주의”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1-03 16:57
업데이트 2018-01-03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종일 찬 바람이 불면서 전날보다 기온이 떨어졌다.
이미지 확대
출근길 추워요
출근길 추워요 매서운 추위가 찾아온 3일 오전 출근길 시민들이 두꺼운 옷차림으로 광화문네거리를 지나고 있다. 기상청은 이날 낮기온이 0도에 머무는 추위가 계속될 것이라 전망했다. 연합뉴스
기상청에 따르면 오후 4시 20분 현재 서울의 최고기온은 -0.4도로, 전날(1.8도)보다 2도 넘게 떨어졌다. 이는 평년(1.5도)보다도 2도 가까이 낮은 수준이다.

충북 제천 -0.6도, 인천 -1.9도, 충남 서산 -0.2도, 경기 파주 -0.9도 등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최고기온이 영하권에 머물렀다.

종일 찬 바람이 불면서 체감기온은 더 내려갔다. 오후 3시 현재 서울 -8도, 인천 -9도, 대전·세종 -5도, 대구 -3도, 광주광역시 -3도 등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체감온도가 영하를 기록했다.

기상청은 4일까지 중부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10도 안팎으로 떨어지면서 매우 추울 것으로 예상했다.

기상청은 기존 강원 산지와 충북, 경북 등에 이어 이날 밤 10시를 기해 강원 태백시와 횡성군 등에 추가로 한파주의보를 발령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모레부터는 전국적으로 평년 수준의 기온을 회복하겠다”면서 “추위는 16일 이후에나 다시 찾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적으로 고기압의 영향이 지속되면서 건조특보가 확대·강화했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 10시를 기해 서울과 경기 군포·성남·광주·하남·의왕·오산·구리·안양·과천, 경남 진주·밀양에 건조주의보를 발령했다.

이로써 건조특보가 발령된 곳은 강원과 경북·대구·부산·울산을 비롯해 중부 내륙까지 확대됐다.

기상청 관계자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적으로 구름양이 많지 않은 가운데 건조한 바람이 불고 있다”면서 “이 바람이 산을 넘어가면서 수증기가 증발함에 따라 동쪽 지역이 유독 더 건조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