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장님, 그 생각은 촌스럽습니다… ‘팔로어십’ 뜬다

사장님, 그 생각은 촌스럽습니다… ‘팔로어십’ 뜬다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7-01-04 22:24
업데이트 2017-01-04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단적 결정·아첨은 부작용…직원 지성 모으는 문화 확산

외국계 제조업체의 경영기획 파트에서 근무하는 직원 윤모(31)씨는 지난해 말 상관의 지시로 2017년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 기존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비효율적으로 집행돼 온 지출 내역을 발견했다. 하지만 이 투자 포트폴리오는 이미 임원진의 승인까지 받은 상황이었다. 주위에 있던 상관은 윤씨가 괜한 문제를 만들지 않았으면 했지만 그는 고민 끝에 임원진에게 새로운 투자 포트폴리오를 제안했다. “걱정이 많았죠. 도리어 혼날 수도 있고요. 혼자 튄다는 시선도 신경쓰였는데, 오히려 한 임원이 합리적인 제안에 대해 고맙다고 하더군요. 제안은 받아들여졌고 실제로 쓸데없는 지출도 줄었죠.”

모바일게임 개발업체에서 근무하는 이모(31)씨는 지난해 말 업체 대표가 신작 게임 기획안을 발표하는 자리에 참석했다. 회사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지목된 게임이어서 임직원의 관심이 컸다. 발표가 끝나고 환호하는 직원들과 달리 이씨는 그 자리에서 신작 게임의 일부 시스템이 유행에 뒤처진다고 지적했다. “사장님이 당황했지만 문제를 메일로 보내 달라고 정중히 요청했어요. 그래서 시스템의 문제점을 바로잡는 대안을 제시했죠. 이후 사장님은 기획안을 수정해 다시 발표했어요. 굳이 면전에서 지적할 필요가 있느냐는 주위 의견도 있었지만 정작 사장님은 칭찬했습니다.”

새해 경제 상황이 더욱 어두워지고 직원들의 가치관이 다양화되면서 리더십 못지않게 ‘팔로어십’이 주목을 받고 있다. 독단적인 리더의 결정이나 일부 참모진의 아첨 섞인 호응이 우리 사회에 각종 부작용을 낳으면서 전 직원의 지성을 모으는 형태의 업무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셈이다.

중소기업 임원인 이모(55)씨는 “예전에는 ‘할 말 하는 부하’를 ‘나댄다’거나 ‘싸가지 없다’고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겸손한 자세로 임한다면 ‘자기 주도적으로 업무를 하는 능력자’로 여기는 성향이 강해졌다”며 “잘못된 결정으로 회사의 존폐가 결정되는 엄혹한 경제 상황에서 임원 입장에서도 소통의 필요성이 더 커졌다”고 설명했다.

팔로어십을 주창한 로버트 켈리 카네기멜런대 교수는 조직 성공의 8할은 팔로어십이 좌우한다고 본다. 그는 좋은 팔로어에 대해 ‘조직의 목표를 추구하는 데 열정적이고, 지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좋은 팔로어는 리더가 조직의 목표와 어긋난 결정을 할 경우 ‘반란’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나 상사를 비판만 하는 게 아니라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심윤섭 유어파트너 대표는 “대안 제시 능력은 팔로어십의 중요한 요소”라며 “특히 좋은 팔로어는 상사가 눈앞의 이윤을 위해 비합리적이고 비윤리적인 지시를 할 경우 장기적인 이윤을 보장하는 윤리적 대안을 제시하곤 한다”고 말했다.

이경묵 서울대 경영대 교수는 “과거 우리나라는 선진국을 빠르게 쫓아가기 위해 수직적이고 위계적인 조직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했다”면서 “하지만 지금은 창의와 혁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야 할 때이며 이를 위해서는 팔로어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리더가 조직의 이익과 팔로어들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고 과거의 방식대로 조직을 운영하려 한다면 팔로어들의 집단적인 저항을 받을 수 있다”며 “리더와 팔로어 간 소통과 팔로어의 자발적 참여, 헌신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7-01-05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