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학생 4명 중 1명 “나는 외국인이다”

다문화 학생 4명 중 1명 “나는 외국인이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6-04-13 23:10
수정 2016-04-14 0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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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4명 ‘한국인 정체성’ 조사

초등·중학생 75%만 “난 한국인”… 중학교 진학하며 응답률 감소세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중학생 4명 중 1명은 자신에 대해 ‘한국인이기도 하지만 외국인이기도 하다’고 생각하거나 아예 ‘한국인이 아닌 외국인’이라고 여기는 등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 가정 학생이 8만 2500여명에 이르고, 특히 초등학교는 다문화 가정 학생 비율이 2%를 넘어선 가운데 이들에게 한국인으로서 정체성을 높이고 뚜렷한 소속감을 줄 수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정체성 등을 조사한 ‘다문화 청소년의 다문화 정체성 발달특성’ 보고서를 13일 발표했다. 연구원은 2011년 당시 초등학교 4학년이었던 다문화 학생 1334명이 중학교 2학년이 된 2015년까지 5년 동안 국적에 대한 인식과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다문화에 대한 수용성 등을 조사했다.

자신이 어느 나라 사람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한국인”이라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은 연도별로 전체의 4분의3 정도인 73~75%로 나타났다. 2011년 73.0%에서 2012년 73.7%, 2013년 75.0%, 2014년 74.0%, 2015년 73.7%였다.

나머지 4분의1 정도의 학생은 “한국인이면서 베트남인”과 같이 한국인이긴 하지만, 부모 중 한쪽 나라 사람이기도 하다고 생각하거나 “베트남인”처럼 부모 중 한쪽 나라 사람으로 인식했다.

보고서는 “중학생이 되면 한국인으로서 정체성이 초등학생 때보다 다소 약해지는 흐름이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한국과 자신을 얼마나 동일시하고 있는지를 측정한 ‘한국인 정체성’ 점수는 중학교에 진학하면 소폭 낮아졌다. 정체성 점수는 2011년 10.58, 2012년 10.84, 2013년 11.17, 2014년 11.13, 2015년 11.10이었다.

보고서는 이런 결과에 대해 “중학교 생활, 사춘기 진입이라는 발달요인 등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다문화 청소년들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정책적 지원을 하되, 다문화 청소년의 정체성에 대해 낙인감을 유발하는 일은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4-14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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