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 전체지역 특별여행경보… “즉시 철수 권고”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 전체지역 특별여행경보… “즉시 철수 권고”

입력 2015-01-25 23:52
업데이트 2015-01-26 04: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는 25일 강력 범죄가 빈발하고 있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 지역 전체에 대해 특별여행경보 지역으로 지정하고 이 지역 교민 및 유학생에 대해 즉시 철수할 것을 권고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민다나오 지역 전역에서 최근 피랍 및 강도 등 강력사건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우리 국민에 대한 위해 요인이 급증하고 있다는 판단을 했다”면서 “이번 특별여행경보가 발령된 지역은 민다나오섬과 잠보앙가, 바실란, 술루, 타위-타위군도, 디나가트, 만바자오, 시어가오 섬 등”이라고 말했다.

민다나오는 필리핀 내 이슬람 반군 조직의 활동 근거지로 최근 우리 교민에 대한 위해 활동이 빈번한 지역이다. 외교부는 해외에서 발생한 긴급 위기 상황을 신속히 알리기 위해 특별여행경보·주의보 제도와 외국 특정 지역의 중장기적인 위험도를 나타내는 4단계(남색·황색·적색·흑색 ) 여행경보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기존 민다나오섬 다바오·카가얀데오로시를 제외한 민다나오 대부분 지역에 4단계 여행경보상 ‘철수 권고’에 해당하는 적색경보를 내려놓은 상태다. 이번에 발령된 특별여행경보는 이보다 높은 경보 수준인 ‘즉시 대피’에 해당한다. 또 이번 특별여행경보 발령 기간은 1주일이며 별도 해제 발표가 있을 때까지 자동으로 연장된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5-01-26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