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참사> ‘다이빙벨’ 논란 종지부…자진 철수키로

<세월호참사> ‘다이빙벨’ 논란 종지부…자진 철수키로

입력 2014-05-01 00:00
업데이트 2014-05-01 1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종인 대표 “다이빙벨 사용 실패”…”진심으로 죄송”

거센 논란 끝에 세월호 사고해역에 도착한 해난구조지원장비 ‘다이빙벨’이 수색·구조작업 투입 하루 만에 팽목항에서 철수했다.

이미지 확대
세월호 침몰 사고 16일째인 1일 오후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알파잠수기술공사 이종인 대표가 해난구조지원 장비인 “다이빙벨 사용은 실패”라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기자들 뒤는 다이빙벨. 연합뉴스
세월호 침몰 사고 16일째인 1일 오후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알파잠수기술공사 이종인 대표가 해난구조지원 장비인 “다이빙벨 사용은 실패”라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기자들 뒤는 다이빙벨.
연합뉴스
더딘 수색·구조작업이 활기를 띨 것이란 한 가닥 기대에 매달렸던 실종자 가족들의 간절한 바람은 또 한 차례 절망으로 바뀌었다.

1일 이종인 알파잠수종합기술공사 대표는 “다이빙벨 사용 결과 가족 수색을 못했다. (다이빙벨 사용은)실패다”며 “오늘 안으로 팽목항에서 장비를 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고현장에서 장비를 뺀 이유에 대해선 “우리가 나타나서 공을 세웠을 때 기존 수색세력들 사기가 저하된다는 생각에 (철수를)결심했다”며 “실종자 수색작업은 지금 계속 하시는 분들이 조금 더 사람을 늘린다든지 하는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고생한 사람들 조금 있으면 끝을 볼테니 그 사람들이 작업을 마무리 짓는 게 좋겠다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실종자 구조·수색작업에 혼선을 빚었다는 지적에는 “제가 한 행동이 혼선이라고 하면 혼선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실종자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제 나름대로 내꺼를 다 포기하고 했지만 기대를 저버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또 구조작업 투입을 두고 수차례 갈등을 빚었던 해경 등에게는 “마무리 작업 잘 해주시고 그동안 분란 일으켜 죄송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