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의석, 2008년 이어 또 ‘반전’ 알몸 시위…오후 4시에도?

강의석, 2008년 이어 또 ‘반전’ 알몸 시위…오후 4시에도?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09: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의석 알몸 시위. / 강의석 페이스북
강의석 알몸 시위. / 강의석 페이스북


독립영화 감독 강의석(28)씨가 1일 국군의 날을 맞아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형제의 상 앞에서 반전을 외치며 누드 시위를 벌였다.

강의석씨는 자신의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에 “전쟁기념관에서 이제는 전쟁을 기념하지 말고 평화의 시대로 나아가자는 ‘비무장’ 누드를 하고 왔다”면서 “경찰 아저씨가 이런 거 하면 안 된다고 어디서 왔냐 묻기에 한국에서 왔다 했어요. ^^ 근데 나 너무 늙었다 ㅠㅠ”라는 글과 함께 누드 시위 사진을 올렸다.

강의석씨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한 보도자료를 통해 누드 시위를 예고했었다. 보도자료에서 강의석씨는 “10.1(화) 오전 6:27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형제의 상 앞에서 누드 퍼포먼스를 한다. 오후 4시에는 서울 시청광장에서 기자회견을 한다”고 예고했다.

이어 “지구상 유일한 분단국가인 한반도의 민주주의 진영 대한민국은 전쟁을 ‘기념(celebrate)’하고 있다. 지금 내가 서 있는 이곳이 바로 한국의 전쟁기념관이다. 마치 결혼을 기념(marriage commemoration)하듯이, 전쟁을 기념한다니 얼마나 아이러니한가?”라고 알몸 시위를 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강의석은 “북한은 매년 군사퍼레이드를 하며 무력을 과시하고 있는데 한국은 이를 따라하고 있다. 올해 국군의 날 행사는 육·해·공군 장병 1만 1000여명과 탱크 190여대, 항공기 120여대가 참가하는 대규모로 실시된다”고 지적하며 “남한이 북한과 다르게 평화를 추구한다는 것을 알리려면 북한과 달리 이같은 퍼레이드는 취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의석은 고교 재학 시절 교내 종교의 자유를 주장해 주목을 받았다. 서울대를 자퇴한 강의석은 양심적 병역거부 활동으로 수감 생활을 하기도 했다. 강의석은 2008년 국군의 날에도 알몸시위를 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